‘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및 국시원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 역량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6종 전문 분야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전액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난으로 인해 자신만의 스펙 향상과 차별화된 전문성 학습에 도전하는 고졸·대졸취업준비생, 직장인 등 많은 이들을 위해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마련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취업 준비를 위해 스펙업에 도전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와 시험응시료 등 부담되는 여러 이유가 있어 자격증 취득을 미룬 이들에게 유용한 55종 강의가 마련되어있다.”며 “해당 이벤트는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되고, 여러 국가자격증 종류의 취득을 준비하고 있어도 무료교육 지원은 변함없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간단하게 진행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전액 면제된다. 학습에 필수적인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교육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모두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 동시 취득이 가능해 시간 절감에 효과적이다. 이는 국가인정 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 이력서 양식,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고, 나만의 스펙업을 쌓는 이들에게 유용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은 사회복지사1급, 산업안전기사, 및 산업보건지도사 등의 국가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이다. 최근 해당 과정의 1차 시험 최종합격자 발표 및 1차 시험 소식이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은 컴퓨터활용능력시험 및 무역영어 등의 시험일정 정보 확인이 가능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시원은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의 보건의료인을 비롯해 요양보호사의 국가시험을 주관하고 있다. 앞서 언급된 기관을 이용하는 이들 중 취업 경쟁력이나 뛰어난 업무능력에 도전하는 경우도 흔하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에 유용한 56종 자격증 교육을 제공한다.

그 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회생활에 필수 항목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대인관계 유지, 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학 관련 학습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이는 타인과의 친밀도 향상과 환자·내담자에 대한 능숙한 소통에도 활용될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또한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면접 준비에 앞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대화기법에 활용될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성공적인 조직 구성원의 결속력 강화를 이끄는 리더십을 배워 입사 후 포부에도 유용한 특징이 있다. 이와 함께 추천되는 퍼스널컬러전문가자격증은  이미지메이킹과 연관된 색 조화기법을 배워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특징이 있다.

이 외에도 근로자·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법과 악성 고객(진상) 대처법 교육의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사회 초년생에게 권장되는 사무직·행정 업무의 전문성을 위한 사무행정전문가자격증, 비전공자도 문제없이 학습 가능한 마케팅 관련 학습의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 등의 업무역량에 활용되는 문화복지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최근 취미생활 추천 및 특기적성을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교육원은 이에 대응하여 관련된 자격증 추천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 중 악필 교정에 유용한 예쁜 글씨체 작성으로 홍보업무와 SNS마케팅 등에 활용되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다육식물과 꽃꽂이 제작을 최신 촬영기법으로 배워보는 플로리스트전문가, 아이가 좋아하는 요리 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이기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추세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습자의 편의를 위해 전국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년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해 큐넷 2021 시험일정을 찾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무료교육을 지원 중에 있다.

/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