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이 일본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를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그 배경이 주목되고 있다.

중국은 일본이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주변 국가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것"이라며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출처=연합뉴스

중국 외교부는 13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에 따른 담화문'에서 "일본은 안전조치를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일방적으로 오염수 처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바다는 인류 공동의 재산으로 원전 사고 오염수는 일본 국내 문제가 아니다"라며 "일본이 책임을 인식하고 국제사회, 주변 국가, 자국민에 대해 응당한 대답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출처=연합뉴스

이에 반해 미국 정부는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사실상 지지 입장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긴밀히 협조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후속 처리를 투명하게 결정했다"며 "국제적으로 수용된 핵 안전 기준에 따른 접근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일본 정부가 이러한 접근법의 효과를 감독하면서 계속해서 협조와 소통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이날 트위터에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처리수를 처리하는 결정을 투명하게 하려는 일본에 감사한다. 일본 정부가 IAEA와 계속 협력하길 기대한다"라고 적었다.

/곽승신 기자 kiss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