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간 갈등...내홍 심각
주먹구구식 운영도 도마 위

용인시, 예산지원 중단 '초강수'

창립 21년된 용인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존폐기로에 놓였다. 회원들 간 심각한 내홍에다 최근 용인시가 올해 예산지원 중단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원들은 시가 협의회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야만 함에도 지원 중단이라는 안일한 결정을 내려 파행으로 내몰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11일 용인시와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일 협의회에 '용인지속협 사업비 및 운영비 중지 통보'라는 공문을 보냈다. 시는 공문을 통해 협의회 내부 갈등이 심각해 정상적 운영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돼 올해 예산지원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협의회는 1억8489만원의 시 보조금 중 상반기 운영비를 차감한 1억2314만원을 받을 수 없게 됐다. 상반기 운영비는 6175만원으로 이미 연초에 지급됐다. 당장 협의회는 올해 사업은 물론 7월부터 운영비도 없어 해산위기에 처했다.

협의회가 이 지경에 이르게 된 데는 원칙 없는 협의회 운영과 회원들 간 갈등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협의회는 그동안 시로부터 연간 수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으면서 사업계획조차 수립하지 않고, 수년간 특정인들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는 민·관 협의회이면서 일부 기득권 세력이 집행부를 장악해 정관 등을 무시한 채 의사결정을 좌지우지해 회원들 간 의견 충돌이 빈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 내부는 신·구파로 나눠 알력싸움이 종종 발생, 결국 지난 1월 초 상임회장 이모씨가 내홍에 따른 책임을 지고 전격 사임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협의회는 최근 부랴부랴 비대위를 구성하고 조직정비에 나섰다.

김완규 비대위원장은 “오는 23일 정기총회를 통해 협의회의 정상화를 이루고 조직 전반의 개편을 진행해 시민단체들과 용인시가 참여하는 진정한 민관협치가 시작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태호 사무국장은 “협의회가 비대위를 구성하고 정상화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예산지원을 중단한 것은 유감”이라며 “협의회가 당초 설립취지에 맞게 이른 시일 내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는 예산 중단이라는 강경대응방침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보여 협의회 정상화는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세금으로 협의회를 지원해 왔는데, 주먹구구식 예산운영과 협의회원들 간 반목과 갈등이 심각해 예산지원을 중단하게 됐다”며 “앞으로 협의회의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하겠다”고 했다.

한편, 협의회는 1992년 정부가 지구의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리우선언'과 '의제21'을 채택함에 따라 '지속가능 발전기본법'을 공포하고 정신·문화, 산업·경제, 정치·사회 등의 모든 정책이 조화를 이뤄나가는 것을 모토로 삼고 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