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취업 불황 속에서도 미래유망직업으로 많은 인기를 받고있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관련 복지 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자기개발과 취업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6종 자격증 교육을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코로나19의 여파로 현재까지 자유롭게 학습에 임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전문성 강화를 돕는 교육과 함께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담당자는 학습 비용에 부담을 느낀 취업준비생, 재취업에 도전하는 전업주부 및 중장년 등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간편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총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전액 조정되며, 시험기출문제와 교재, 시험 응시료 또한 면제되는 방식이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노트북·컴퓨터)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비대면 학습에 임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자격증 과정인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기초 심리 학습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대방을 위한 이해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필요한 능력 요구에 유익한 점이 있기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와 문화복지사는 요양보호사의 업무 역랑은 물론 가족요양, 요양원 업무를 비롯해 노인주간호보센터, 치매안심센터와 데이케어센터 관련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노후대비자격증에 활용된다.

또한 육아 업무에 초점을 맞춘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베이비플래너와 가베지도사가 있으며, 각종 발달검사 도구를 활용하는 법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발달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되는 발달평가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청소년의 원활한 소통발달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교육 분야에 활용되는 과정으로는 자연스러운 영어회화 교육을 지도하는 방법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올바른 역사 인식 교육의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 방과후 학교 내 실질적인 중국어 학습방법을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 프로그래밍 학습으로 논리력 증진을 돕는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아이의 과학 실험을 통해 뛰어난 탐구력을 돕는 학습의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롯데마트·현대백화점문화센터 등의 일일·프리랜서 강사직을 준비하는 이들의 지도 방법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클레이아트 및 유아물감놀이의 미술 활동을 배워보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아이와 함께 만드는 요리 수업을 배워보는 아동요리지도사, 나만의 꽃 심기 및 꽃 인테리어 제작 교육의 플로리스트전문가, 직장인의 취미생활 추천으로 알맞은 캘리그라피지도사가 마련되어 있다.

특히 독서프로그램 개발 업무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 과정이 인기를 받고 있으며, 원활한 학습을 통해 공부 잘하는 법에 유용한 학습전략설계사, 영재 특징을 배워보는 영재창의지도사,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를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을 위한 감정노동관리사, 취업 컨설팅을 위한 진로적성상담사, 취업 준비생에게 추천하는 과정인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 실무 행정을 위한 사무행정전문가, 마케팅기획전문가 과정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다양한 학습, 광범위한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취업 잘 되는 미래유망자격증, 따기 쉬운 40·50대 주부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큐넷의 사회복지사자격증,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비롯해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관심자의 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하다.

교육원은 전국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문화누리카드를 비롯한 구직자·재직자·실업자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지드림카드(아동급식카드)를 찾고 있거나 취업성공패키지, 재난지원금·국비지원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담을 위한 대표전화 무료상담 및 카카오톡 채팅이 마련되어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