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총연맹 703명 응답결과
86% 불안…78% 소통 부족
75% 균형발전 도움 안될 것
경기도기. /사진출처=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도기. /사진출처=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3차 이전 발표로 해당기관 노동자 절반가량이 심각하게 퇴직을 고려하고 있고, 상당수는 극심한 불안감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이 지난달 10~14일 3차 이전 대상 기관과 기존 이전 확정 기관 등 총 9곳의 노동자에게 물은 조사 결과(응답자 703명)이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월17일 경기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의 북·동부지역 이전을 발표했다. 7개 기관은 모두 경기남부인 수원에 자리 잡고 있다.

'이전 발표에 따른 불안감'을 묻자 응답자의 절대다수인 86.48%가 “불안하다”(매우 불안 66.71%, 약간 불안 19.77%)고 했다.

'이전 발표에 따른 퇴직(이직) 고려' 질문에는 응답자의 69.95%가 “그렇다”고 했다. 특히 절반가량인 47.47%는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이전 발표 과정에 소통이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78.6%가 “소통이 부족했다”, '민주적 절차를 위배했는지'에 대해서는 75.9%가 “그렇다”고 했다.

공공기관 이전 추진의 가장 중요한 명분인 '지역균형발전'과 관련해서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75.5%)를 차지했다. “이전이 필요하다”는 답변은 3.6%에 그쳤다.

'기관 이전 관련 자유의견'에는 “정책 실효성과 구성원 협의가 전혀 없는 일방적 전시행정”, “전문가 및 관련자들의 재검토를 바란다”, “이전에 따른 지원 대책도 명확히 해야 한다”, “이렇게 불공정할 수가 없다”, “공공기관 이전 발표는 지사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정략적 판단” 등 다양한 반응이 나왔다.

노조총연맹은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일방적인 이전 발표에 극심한 불안감과 함께 이해당사자가 배제된 것에 강한 실망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북부권역 성장을 위한 성과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합리적인 지역균형발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 근로자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채널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