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민간단체와 연계 맞춤형 지원
양주시청 전경./인천일보 DB
양주시청 전경./인천일보 DB

양주시가 안정적인 소득원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66억원을 투입한다.

4일 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노인 인구는 3만3876명으로 전체 인구 22만4684명의 15.1%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50.9%는 100만원 미만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인구가 증가한 만큼 일자리 찾기도 쉽지 않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노인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시는 올해 총사업비 66억원을 들여 노인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더 늘리기로 했다.

그동안 공익활동형에 집중돼 있던 기존 노인 일자리사업을 지역 민간단체와 연계한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민간형 일자리는 어르신들이 직접 매장 운영을 통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이다.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도 제공한다. 일자리 수행기관을 회천노인복지관, YMCA, 복지그리다 사회적협동조합 등으로 확대·운영한다.

만 60세 이상 노인과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앞서 시는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 4개 분야 28개 사업을 통해 178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 바 있다.

거리환경개선, 초중고 교통안전 지도, 취약 노인 개인 활동 지원 등에서 1538명이 근무하고 있다. 어린이집 등원 도우미 등 지역사회 돌봄·안전 관련 사업에도 158명이 참여했다.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어르신들이 직접 조리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도시락 사업단에는 84명이 활동 중이다.

시 관계자는 “노인 인구 증가로 일자리가 많이 부족하다”며 ”어르신들의 일자리사업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증진, 소득창출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노인 일자리사업을 지속해서 마련하겠다”고 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