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20명·공모 일반인 4명
수사대상 오른 공무원도 21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이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받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과 공무원을 추가로 확인해 수사에 나섰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LH 현직 직원 2명을 추가 입건했다.

이에 따라 투기 혐의로 경찰 수사받는 LH 전·현직 직원은 모두 20명으로 늘었다. 20명 중 현직은 18명, 전직은 2명이다.

애초 경찰은 지난 2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고발한 전·현직 직원 15명에 대해 수사를 시작했다.

이후 정부합동조사단이 또 다른 직원 3명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고, 경찰이 다시 2명을 추가했다.

이와 함께 경찰은 그동안 국토부와 LH본사 압수수색을 통해 2015년 이후 근무 기록이 있는 전·현직 직원 1만1000명의 명단을 확보해 LH 직원과 투기에 공모한 것으로 추정되는 일반인 4명도 입건했다. 입건된 4명은 LH에 근무한 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들까지 포함하면 경기남부경찰청 특별수사대에 입건된 피의자는 모두 24명이다.

내부정보를 이용해 땅을 투기한 의혹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공무원도 21명이다.

경기북부경찰청은 30일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포천시청 공무원 A씨를 비롯해 모두 21명을 내사· 수사하고 있다. 사건은 총 12건이다. 이 중 10건은 업무상 비밀을 이용한 부동산 취득 혐의다.

나머지 2건은 투기 목적으로 농지를 매입한 농지법 위반 혐의다.

경찰 관계자는 “40억원을 대출받아 전철역 예정지 인근 땅에 투기한 혐의로 구속된 A씨와 비슷한 의심 사례를 발견했다”며 “이 사건 피의자에 대한 신병 처리 여부를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황신섭·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지방의회 말로만 '땅투기 전수조사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 내 지방의원들의 '가족은 물론 친인척 전수조사' 동참 약속이 이어졌으나, 대부분 슬그머니 꼬리를 감췄다.▶관련기사 : 투기의혹 LH 직원 2명 더 찾아 '총 24명' 입건이달 초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3기 신도시가 속한 경기지역의 지자체 의원들은 앞다퉈 '투기근절' '전수조사'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냈다.안양시의회는 지난 19일 전체 의원 21명을 비롯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