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위원장 시절 정보 인지시기 집중 추궁…“남편 설비사업하려 한 것”

경찰이 2017년 안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시절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로 A 안양시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30일 안양만안경찰에 따르면 안양시의원 A씨는 29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그는 변호사 2명을 대동했으며, 변호인 입회하에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2017년 7월2일 월곶-판교선 석수역(현 만안역)에서 약 200m 떨어진 2층 주택과 땅을 산 배경을 집중 캐물었다. 또 월곶-판교선 석수역 신설 계획을 알게 된 시점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앞서 A씨는 석수역 신설 계획이 발표되기 20일 전인 2017년 7월2일 석수역 부근에 대지 160㎡, 2층짜리 건물 58.93㎡를 샀다. 석수역 신설에 대한 계획은 2017년 7월21일 국토부의 주민 공람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 그는 매입한 주택에 거주하지 않고 제3자에게 전세를 줬다.

그는 이런 의혹으로 지난해 12월 고발당했다.

경찰은 A씨 소환에 앞서 지난 2월 안양시와 안양시의회로부터 관련 자료 등을 넘겨받았고, 공무원 2명을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안양만안경찰서 관계자는 “A 의원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를 진행 중이나 자세한 내용을 밝힐 수 없다”며 “A 의원을 다시 불러 조사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 관계자는 “구속 수사가 원칙이나 사건마다 사안이 다르다”며 “증거 등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면 구속영장 등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A 시의원은 “계속 나를 LH 투기 의혹과 끼워 맞추지 말라. 내가 지금 투기를 했냐. 빌라를 사서 돈 1억, 2억을 벌었냐. 땅값이 올랐냐. 남편이 설비사업을 하려고 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