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발랄' 환경실천 평생교육, 시민과 함께한다
▲ 평생교육 학습동아리 활동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 평생교육 학습동아리 활동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기후변화'보다 '기후위기'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 현실이 됐다. 환경은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로 떠올랐다. '지속가능 발전'이라는 추상적 구호는 '탄소중립', '그린뉴딜' 등의 정책으로 구체화하고 있다. 세계적 추세에 맞춰 정부도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정책 기조로 전환하고 있다. 인천형 그린뉴딜과 자원순환 대전환을 통해 '환경특별시'로 도약하려는 인천시의 지향점도 이런 움직임의 연장선상에 있다.

환경특별시는 행정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다양한 세대·계층의 시민 삶에 녹아들어야 한다. 환경 문제를 알리고,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평생교육은 친환경 정책의 원동력이 된다. 4대 분야 14개 과제로 추진되는 인천시의 환경실천 평생교육이 올해부터 '생기발랄'하게 시민에게 다가간다.


 

“평'생'교육으로 '기'후변화를 '발'견하고 '알'아가기.”

인천시가 '생기발랄'이라고 이름 붙인 환경실천 평생교육을 올해부터 본격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친환경 자원순환 시대로의 전환을 위해 시민 공감대와 실천을 이끌어내려는 취지다. 환경실천 평생교육은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에 그치지 않는다.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대기오염과 해양오염 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도 담겨 있다. 참여와 소통을 통한 평생교육은 '환경특별시'로 도약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력 통한 환경교육 기반 마련

시는 4대 분야 14개 세부 추진과제로 세워진 환경실천 평생교육을 이달부터 시행한다.

4대 분야는 협력을 통한 환경교육 기반 마련, 지원체계 다양화를 통한 환경교육 확대, 행사·온라인을 활용한 시민 참여 환경교육, 시민을 위한 사각 없는 환경교육 등이다.

우선 환경교육 기반 마련 분야에선 시와 인천시교육청의 협업이 이뤄진다. 오는 7월로 예정된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 비전' 선언을 통해 자원순환 시대 '환경특별시 인천'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민·관·학이 참여하는 미래교육 비전으로 시는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시민과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교육 협업 체계를 다지는 네트워크도 구축된다. 시는 군·구 평생교육기관, 환경교육센터와 콘텐츠·인력을 공유한다. 평생교육가 네트워크를 통해 환경교육 방향과 실천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인천 평생교육 발전 태스크포스(TF)' 관련 마을공동체 대표 등 전문가 자문을 거쳐 추진계획도 마련한다.

환경 특성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을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로 지정·운영하는 업무협약이 지난 23일 인천시청에서 체결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환경 특성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을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로 지정·운영하는 업무협약이 지난 23일 인천시청에서 체결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지원체계 다양화로 환경교육 확대

환경교육을 뒷받침하는 지원체계도 다방면으로 확대된다. 시는 마을공동체 사업과 연계해 '환경학습마을'을 지정하기로 했다. 마을공동체 환경교육 우수사례 공모를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교육·실천 프로그램을 발굴하려는 것이다. 올해 20곳이 지정될 예정인 우수마을에는 환경학습마을 현판이 주어지고, 환경실천 사업비도 인센티브로 제공된다. 공모에 관한 세부 내용은 오는 7월 공지될 예정이다.

환경 학습동아리도 지원·육성된다. 환경 분야와 관련해 5명 이상의 학습·실천 활동 모임을 시가 지원하고, 지역사회 환경문제를 공유하려는 시도다. 환경 학습동아리는 기후변화, 미세플라스틱, 해양쓰레기 등 자원순환과 생태환경과 관련해 토론회·워크숍·캠페인 등 다양한 형식으로 활동할 수 있다. 시는 올해 2개 동아리를 환경 학습동아리로 지정하고 활동비를 100만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민주시민교육 거점기관에서도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시는 2개 기관을 환경교육 거점기관으로 지정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거점기관에서 환경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인천대학교에 설치된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 현판.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대학교에 설치된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 현판. /사진제공=인천시

▲온라인 활용한 시민 참여 교육

환경교육을 주제로 행사와 온라인을 활용하는 시민 참여 교육도 이뤄진다. 시는 올 9월 인천애뜰에서 열릴 평생학습 실천대회에서 친환경과 관련한 전시·홍보·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아이디어 상품과 재생에너지 활용 작품 등을 접할 수 있다.

평생교육 정책포럼으로 환경 가치도 공유한다. 오는 5월 100여명이 참여해 비대면으로 개최될 예정인 인천 평생교육 정책포럼에서 환경 관련 정책과 이슈에 대해 논의하려는 것이다.

오는 9월 시청 중앙홀에서 열리는 성인 문해교육 대상자 시화전에는 환경 특별상이 추가된다. 글을 처음 배우는 시민들이 환경에 대한 창의적 작품을 발표하면 특별상을 시상하고, 수상작은 홍보 매체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장학사업과 연계한 환경 봉사활동과 현장 탐방도 올해 내내 이어진다. 쓰레기 순환 처리, 재활용 한마당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환경 봉사활동, 환경마을 현장 탐방 등으로 장학생들의 관심을 촉구하는 사업이다.

시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천시 시민사이버교육센터'에 환경교육 아카이브도 올해 구축된다.

 

▲사각지대 없는 환경교육

가정에서 시작하는 환경교육인 '에코홈스쿨'도 시민을 찾아간다. 시는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이버교육센터 환경교육을 이수한 학습자 500명에게 환경 관련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풍력·태양력 발전기 등 친환경·탄소중립 에너지 작품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다. 에코홈스쿨을 통해 미세플라스틱, 해양쓰레기 관련 교육이 제공되고, 결과물은 시민사이버센터에 공유된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시설에도 환경교육 자료가 배포된다. 시는 지원 대상을 고려해 맞춤형 환경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다. 환경교육과 더불어 작은 행동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알리려는 것이다.

올 하반기 평생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에서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발굴된다. 박유진 시 평생교육담당관은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한 시민 공감과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환경실천 평생교육이 시민과 함께 환경특별시 인천을 달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 환경특별시로 가는 기초

▲ 인천대학교에 설치된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 현판.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대학교에 설치된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 현판. /사진제공=인천시

환경을 주제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가 문을 연다.

인천시는 지난 23일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하대학교, 인천대학교, 가천대학교와 '인천시민대학 사업 활성화 및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민대학 환경교육캠퍼스가 지정·운영되는 대학에는 환경 프로그램 운영비가 지원된다. 인천시민대학은 특성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한 대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부터 2년간 환경 특성화 교육이 제공되는 환경교육캠퍼스가 지정된다.

환경교육캠퍼스는 환경특별시, 친환경 자원순환 대전환, 인천형 뉴딜 등의 정책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시가 추진하는 환경실천 평생교육의 일환이다. 시는 지원 체계를 다양화해 환경교육을 확대하는 전략의 하나로 환경교육캠퍼스를 지정한다고 밝혔다.

환경교육캠퍼스는 이달부터 내년 말까지 운영된다. '해양 환경도시 인천 바로 알기', '해양문화아카데미'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박유진 시 평생교육담당관은 “환경특별시로 가는 길은 시민과 함께해야 한다”며 “평생교육 분야부터 시민들과 환경 실천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