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문제 의원에 대해선 단호히 법적·정치적 책임 물을 것"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당 소속 국회의원 174명과 그 가족의 부동산 소유·거래 현황 전수조사를 요청했다.

박광온 사무총장과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를 방문, 권익위에 전수조사 요청서를 제출했다.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전수조사를 선제적으로 실시한다"며 "엄중한 잣대로 조사와 판단을 받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대행은 "권익위 전수조사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문제가 있는 의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법적이고 정치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재선 국회의원을 지낸 전현희 권익위원장을 향해 "조사와 관련해 개입도 하지 말고, 보고도 받지 말아 줄 것을 요청한다"고도 했다.

김 대표대행은 "국민의힘도 신뢰할 수 있는 공신력있는 기관에 전수조사를 의뢰해달라"고 촉구했다.

박광온 총장도 국회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이 부동산 투기를 발본색원할 의지가 있다면 전수조사를 미룰 이유가 없다"며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 철저한 검증을 의뢰하라"고 압박했다.

김영진 수석은 "국회를 통해 특별법을 제정하거나, 제3의 기관에서 (전수조사를) 또 하자고 하면 민주당은 그것에도 성실히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