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수호의 날' 연설 비난…'탄도미사일' 사실상 인정

 

▲ 김여정 북한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발언을 거칠게 비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 부부장은 3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26일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한 연설과 앞서 작년 7월 23일 국방과학연구소 방문 발언을 비교하며 "북과 남의 같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탄도미사일 시험을 놓고 저들이 한 것은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와 대화를 위한 것이고 우리가 한 것은 남녘 동포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대화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니 그 철면피함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지난 25일 북한이 시험발사한 '신형전술유도탄'을 '탄도미사일'이라고 사실상 인정했다.

앞서 북한은 중앙통신 영문기사에서도 신형전술유도탄을 '발사체'로 표현했다 '미사일'로 고친 바 있지만 직접적으로 '탄도미사일'이라는 용어는 쓰지 않았다.

김 부부장은 이어 "우리의 자위권을 유엔 '결의' 위반이니,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이니 하고 걸고 드는 미국의 강도적인 주장을 덜함도 더함도 없이 신통하게 빼닮은 꼴"이라며 "자가당착이라고 해야 할까, 자승자박이라고 해야 할까"라고 비난했다.

김여정 부부장의 이번 담화는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데다 북한이 바이든 행정부의 탄도미사일 발사 대응에 전방위적으로 반발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향후 태도가 주목된다.

김 부부장은 앞서 지난 16일 한미연합훈련 관련 담화에서는 "3년 전의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 어려울 것"이라며 남북 군사합의서 파기와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정리 등 남북관계 파국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경기 평택 해군 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해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대화의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