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청 공무원이 이번 경찰의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해 29일 첫 구속됐다. 경찰의 공직자 등을 겨냥한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가 탄력을 받게 됐다.

경찰은 이날 안산시청과 경기도청 등 안산 장상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5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의정부지법 김용균 영장전담판사는 29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는 포천시 공무원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용균 영장전담판사는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9월 아내와 공동명의로 지하철 연장 노선 역사 예정지 인근 땅(2600여㎡)과 조립식 건물(1층)을 40억원에 샀다. 당시 업무담당자였던 터라 투기 의혹이 일었다. 현재 이 토지와 건물은 지난 24일 법원에 의해 몰수보전 결정이 나 A씨 임의로 처분할 수 없다.

그동안 경찰은 A씨가 부동산을 매입하기 전 도시철도 연장사업 업무를 담당하면서 알게 된 내부정보를 이용해 투기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 왔다.

또 A씨가 거액의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불법이 있었는지 등도 살펴보고 있다.

A씨는 “지하철이 들어오는 것은 이미 알려진 내용의 정보였다”는 등 혐의를 줄곧 부인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안산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대상은 장상 신도시를 담당했던 부서, 당시 담당 간부 등의 사무실이다. 경찰은 신도시 관련 도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동시에 경기도청과 국토교통부, LH 진주 본사와 성남 신도시추진단도 함께 압수수색을 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의 전 보좌관의 부인 B씨가 사전정보로 땅을 사들였는지 등 연관성을 찾기 위해 이뤄졌다.

앞서 경찰은 지난 27일에도 B씨 자택에 대한 압수 수색한 바 있다.

B씨는 국토교통부가 대규모 택지계획 지구 대상을 발표하기 한 달 전인 2019년 4월 장상지구 일대 토지 1550㎡를 약 3억원을 대출받아 사들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황신섭∙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