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전 보좌관 부인 연관성
혐의입증 관련자료 확보 위해

경찰 “자료분석 수사 방향 결정”
▲ 29일 오후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 특별수사대가 경기도청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전직 보좌관 투기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왼쪽). 29일 오후 의정부지방법원에서 40억원대 전철역 예정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포천시청 공무원 A씨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연합뉴스 narodo@incheonilbo.com

경찰이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 전 보좌관의 부인이 받는 땅 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경기도청과 안산시청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29일 오전 안산시청, 경기도청, 국토교통부, LH 진주 본사와 성남 신도시추진단 등 5곳에 수사관 38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했다.

경찰은 이날 3기 신도시 장상지구 지정 당시 도시개발과 관련된 부서를 담당했던 4급 공무원 집무실도 압수수색해 관련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전해철 장관의 전 지역보좌관 부인 A(51) 씨가 지난 18일 농지법 위반 혐의로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으로부터 고발된 데 따라 혐의 입증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사준모는 앞선 지난 17일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이 A씨의 안산 상록 장상지구 토지 매입 관련 의혹을 제기하자 A씨를 고발했다.

황보 의원은 당시 “A씨는 장상동 토지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되기 한 달 전 농협으로부터 2억원 이상 대출을 받아 해당 토지를 매입했다”며 “해당 토지는 개발제한구역인데다 인근에 송전탑까지 있어 매매가 어려운 곳인데 이런 토지를 매입비의 70%를 대출받아 매입한 건 신도시 개발정보를 이용한 전형적인 땅 투기”라고 주장했다.

A씨의 남편인 전해철 장관의 보좌관은 투기 의혹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 9일 면직 처리됐다.

이에 대해 전 장관 측은 “보좌관이 건강상 이유로 쉬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면직했다”며 “개발정보를 이용한 투기 목적의 부동산 매입으로 단정할 수 없고 이미 관련 사실을 당에 소상하게 알린 만큼 당의 처분을 따르고자 한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확보한 자료를 철저히 분석한 뒤 향후 수사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27일에도 A씨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해 확보한 자료와 이날 압수물을 토대로 A씨가 사전정보를 이용해 땅을 사들였는지에 대한 연관성을 확인하고 있다.

A씨는 국토교통부가 대규모 택지계획 지구 대상을 발표하기 한 달 전인 2019년 4월 장상지구 일대 토지 1550㎡를 약 3억원을 대출받아 사들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황신섭·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