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산단 최종 승인…일자리 3만명·513조원 생산유발 기대
SK하이닉스 팹 4기·소부장 협력업체 50여개사 입주 계획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가 들어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가 들어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120조원이 투입되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가 이르면 올 하반기 첫 삽을 뜬다.

용인시는 29일 처인구 원삼면 독성·고당·죽능리 일원에 수립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계획'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3월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산업단지 특별물량을 배정받은 지 2년여만이다.

시는 산업단지 특별물량 배정 후 2020년 11월 한강유역환경청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거쳐 2021년 1월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와 3월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 관련 절차를 단계적으로 밟아왔다.

이 과정에서 인근 지자체와의 지역 갈등으로 8개월간 사업이 지연돼 난항을 겪기도 했고, 지난 2년간 100여곳 이상의 관계부처와 협의를 하고 4차례의 주민 공람을 거치면서 사업 계획을 수정·보완해 왔다.

이에 따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주요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토지보상 절차에 본격 착수해 이르면 하반기 중으로 착공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의 반도체 집적화 단지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처인구 원삼면 일원 415만㎡(126만평) 규모로,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생산시설인 팹(Fab) 4기를 비롯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협력업체 50여 개사가 함께 들어선다.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사업비 약 1조7903억원을 투입해 부지를 조성하고 앞으로 SK하이닉스 반도체 생산설비 구축에 120조원이 투입된다. 특히 지난 2월23일에는 정부로부터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K-반도체 벨트'의 거점이 구축됐다

시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으로 약 3만명에 달하는 직접 일자리 창출은 물론 513조원의 생산유발, 188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

 


 

미공개 정보 '땅투기' 진원…수십억 시세차익도

용인시, 투기 의심 공무원 수사 의뢰

23일 도청 투자진흥과 기업 투자 유치 담당 팀장이던 A씨의 아내가 대표로 있는 B사가 2018년 10월 사들인 원삼면 독성리 토지. /사진=연합뉴스
23일 도청 투자진흥과 기업 투자 유치 담당 팀장이던 A씨의 아내가 대표로 있는 B사가 2018년 10월 사들인 원삼면 독성리 토지. /사진=연합뉴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최근 다수의 공무원들이 연루된 투기진원지로 주목받음에 따라 세간의 따가운 눈총도 함께 받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와 맞닿은 개발 예정지 바깥 땅을 자신의 아내가 대표인 회사 명의로 매입해 투기 의혹이 제기된 전 경기도청 투자진흥과 기업투자유치담당 팀장 A씨와 그의 아내를 불러 조사 중이다.

경찰은 A씨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매입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계획이다.

A씨는 도청 투자진흥과 팀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8년 10월 아내가 대표로 있는 B사를 통해 원삼면 독성리 4필지 1500여㎡를 5억원에 사들였다.

이 땅은 반도체클러스터 개발 도면이 공개된 이후 시세가 25억원 이상으로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B사가 이 땅을 매입한 시기는 경기도 기획재정부, 산업자원부 등을 여러 차례 방문해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을 건의하던 때여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투기성 매매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도는 A씨가 재직 기간 공무상 얻은 비밀을 이용해 부당 이득을 얻은 것으로 보고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지난 23일 경기남부경찰청에 고발했다.

용인시도 산단 관련 시 소속 공무원의 부동산 거래를 전수조사해 공무원 6명의 원삼면 일대 토지거래 현황을 확인하고, 이중 투기로 의심되는 3명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이들은 해당 사업부서에 근무한 이력이 있거나 취득 경위가 불명확한 경우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국가적으로도 반도체 산업의 초격차 유지를 위해 반드시 적기에 조성돼야 하는 만큼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서는 한 치의 의혹도 없이 철저히 조사해 위법 행위가 적발되면 엄단 조치해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겠다”고 밝혔다.

/김종성 ·이경훈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