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인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4ㆍ7 재보궐선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인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4ㆍ7 재보궐선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부동산 및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와 관련한 추가 대책을 잇달아 제시하며 민심달래기에 주력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만이 누적된 상황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가 터지면서 민심이 악화했다고 보고, 강력한 후속대책을 통해 반전의 계기를 마련해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지만 늦었더라도 외양간을 제대로 고치겠다”며 3월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서라도 이해충돌방지법을 제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무주택자 총부채상환비율(DTI)·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 완화, LH 직원들의 투기이익을 소급 환수하기 위한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추진 계획 등을 밝혔다.

2·4 공급대책에도 청년층 등 무주택자들의 불만이 누그러지지 않자 대출 규제 완화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사과 발언도 등장했다.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여러 가지로 부동산 문제로 실망과 분노를 안겨드린 것 같아 참 가슴 아프고 미안하다”며 ”저희가 더 치열하게 반성하고 틀을 제대로 짜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있다”고 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정부와 민주당의 부동산 정책을 믿고 따랐다가 손해 봤다고 느끼는 국민들, 상대적 박탈감을 겪게 된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35층 일률 규제’ 완화, 재개발·재건축 찬성, 공시지가 인상 속도 조절 등 부동산 정책 기조와 다소 다른 목소리를 연일 내는 것도 민심 수습 차원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은 당 지지층 결집과 중도층 지지 확보를 위해 민생 대안을 제시하며 정부와 민주당 시장 간 협력의 중요성을 부각하겠다는 계획이다.

당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자체 분석 결과 서울시장 후보 지지율 격차가 10% 안팎까지 따라붙었지만 국민의힘 지지층에 비해 우리 당 지지층 결집도가 떨어지는 상황”이라며 “정부와 싸우는 시장이 아니라 민생을 해결할 시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