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흥 주민 반발에도 자체매립지 예산 통과
옹진군 영흥면에 인천형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기 위한 인천시 추가경정 예산안이 시의회를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영흥 주민들은 같은 날 시청 집회를 열고 매립지 지정 철회를 요청하며 갈등을 이어갔습니다.

▲ 제물포고 이전에 지역 찬반론 분분
인천시교육청이 제물포고등학교 이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역사회 여론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학생 수가 급격히 줄어 이전 필요성이 커졌다는 의견과, 원도심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됐습니다.

▲ “모든 공직자 부동산 투기 관여 조사해야…”
LH로부터 촉발한 계양 신도시 투기 의혹을 두고 정의당 인천시당이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에 책임을 요구했습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1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유관부서 공무원까지 부동산 투기에 관여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발목 잡힌 ‘경기 땅 투기 전수조사’
경기도가 자체 조사단을 통해 땅 투기 의혹 전수조사에 나섰지만, 중앙정부의 부동산 정보 독점에 발목이 잡혔습니다. 도 관계자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열람 권한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다양한 방안으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시흥 과림동 37건 투기 의혹 사례 발견
이런 가운데 경남 김해 거주자가 시흥 3기 신도시 예정지에 농사를 짓겠다며 땅을 사들이는 등 시흥 과림동에만 37건에 달하는 투기 의혹 사례가 발견됐습니다. 대부분 LH 직원을 포함해 외지인과 외국인, 사회초년생 등이었습니다.

▲ 경기도 ‘7호선 옥정-포천 직결’ 서울시와 협의 나서
경기도가 지하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직결 연장 문제를 두고 서울시와 협의에 나섭니다. 서울시는 “광역철도를 직결이 아닌 평면 환승 원칙을 유지하지만, 다양한 가능성을 열고 경기도와 논의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