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도 인천형 산후조리원 지정·운영 사업 설명회’가 지난달 27일 산후조리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2021년도 인천형 산후조리원 지정·운영 사업 설명회’가 지난달 27일 산후조리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민간 산후조리원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인천형 산후조리원'이 오는 6월 전국에서 처음 문을 연다. 감염 예방과 안전 관리, 돌봄 서비스 평가를 통해 우수 산후조리원을 지정하고, 인천시가 기능 보강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천형 산후조리원으로 지정되는 시설에선 신생아 돌봄뿐 아니라 부모 교육 프로그램, 퇴실 후 방문 간호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지정 이후에도 운영 실태 지도 점검을 통해 사후 관리가 이뤄진다. 시는 “출산 직후 건강하고 안전하게 산후조리를 할 수 있도록 관리, 지원하는 것이 출산 정책의 첫걸음”이라며 “인천형 산후조리원을 비롯한 출산 지원 정책으로 아이 낳기 좋은 인천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인천형 산후조리원'을 오는 6월 동시 개원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달 공모 접수를 거쳐 5월까지 진행되는 심사를 통해 인천형 산후조리원은 5곳 지정될 예정이다.

인천형 산후조리원은 민간 산후조리원 가운데 평가를 거쳐 우수 시설이 지정된다. 부모 교육과 기능 보강비 등을 지원해 민간 산후조리원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건강한 가정 육아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다.

▲'전국 최초' 산후조리원 평가·지정

통계청의 '2018 산후조리원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가장 선호하는 산후조리 장소로 산후조리원(75.9%)을 꼽은 응답이 가장 많았다. 만족스러운 산후조리를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도 '산후조리원 이용 비용 지원'(51.1%)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하지만 산후조리원 관련 지원 정책은 미비한 실정이다. 생애주기별 시설 관련 복지 제도 가운데 출산 직후 이용 시설인 산후조리원에 대한 지원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가정에서 산후조리를 하는 경우에만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파견이 지원된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자체가 민간 산후조리원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인천형 산후조리원은 이런 현실에서 출발했다. 인천 지역 특성에 맞는 평가 기준과 운영 지원책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시는 인천형 산후조리원으로 선정된 시설의 감염·안전을 강화하는 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추고, 퇴실 이후에도 부모 교육을 돕는 방향을 택했다. 또한 일괄적인 장비 지원은 지양하고, 산후조리원별로 필요한 장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6월1일 5곳 동시 개원

인천형 산후조리원 지정에 앞서 시는 지난달 27일 산후조리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선 인천형 산후조리원 선정 기준이 공개됐다.

인천형 산후조리원 평가는 보건소 서류 평가, 현장 평가단 1차 평가, 산후조리원심의위원회 2차 평가 등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현장 평가에선 감염 예방 관리, 산모 돌봄 서비스 및 부모교육, 시설 안정성 등을 기준으로 점수가 매겨진다. 최근 3년 이내에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아동학대 등 반사회적 행위가 있었을 경우 선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올해 치음 시행되는 인천형 산후조리원 공모 심사는 이달부터 5월까지 진행된다. 우수 평가를 받은 시설 5곳은 인천형 산후조리원으로 6월1일 동시 개원한다. 유효기간은 지정일로부터 3년이다.

 

▲부모 교육, 방문 간호서비스 제공

인천형 산후조리원으로 지정되면 무엇이 달라질까. 우선 시설과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인센티브로 제공된다. 신생아 돌봄 부부교실, 산후우울증 관리 등의 교육이 해당된다.

인천형 산후조리원 이용 산모는 퇴실 이후 방문 간호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신생아와 산모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모유 수유 관리, 영아 응급 처치 교육 등이 이뤄지는 것이다.

산후조리원에는 감염 예방, 안전 관리 장비 등의 기능보강비가 3000만원씩 지원된다. 인천형 산후조리원 현판과 지정서도 교부된다. 올해 인천형 산후조리원 예산은 1억8600만원(시비 100%)이다.

시는 올해 5곳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인천형 산후조리원 10곳을 지정·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진숙 시 여성가족국장은 “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낳는 것도 중요하지만 출산 직후 건강하고 안전하게 산후조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다양한 출산지원 정책 마련으로 아이 낳기 좋은 인천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부평에 '공공산후조리원'…전국 첫 보육 친화 다기능 센터

▲ 인천 부평구 부평동에 건립 중인 혁신육아복합센터 조감도.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 부평구 부평동에 건립 중인 혁신육아복합센터 조감도. /사진제공=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인 '공공산후조리원'이 내년 부평에 들어선다.

인천시는 부평구 부평동 663-41 일원 1만4600㎡ 부지에 총 사업비 241억원을 투입해 혁신육아복합센터 건립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혁신육아복합센터는 출산동과 영유아동으로 나뉜다. 특히 출산동에는 민선7기 박남춘 시장 공약 사항인 공공산후조리원이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진다. 공공산후조리원에는 산모실, 신생아실, 수유실, 임산부 교실 등이 들어선다.

영유아동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실내놀이시설, 가족 물놀이 체험장, 어린이도서관, 안전 체험관, 대강당 등으로 채워지는 공간이다.

혁신육아복합센터 건립으로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데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취약계층 부모들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영유아들이 미세먼지나 날씨 등 외부 환경과 관계없이 안심하고 놀이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된다.

혁신육아복합센터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절차를 밟고 있다. 상반기 내로 설계 용역을 마무리하고, 오는 8월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시는 밝혔다. 혁신육아복합센터 준공 시점은 내년 10월로 예상된다.

시는 “공공산후조리원과 영유아 복합시설을 기반으로 전국 최초로 공공 보육 친화형 다기능 혁신센터를 건립하고 있다”며 “혁신육아복합센터를 통해 출산·보육 여건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