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기관 동북부 이전 계획에 반발하는 ‘공공기관 노동조합’이 이전 타당성 여부를 논의하는 ‘토론회’ 개최를 경기도의회 민주당에 제안했다. 현재 ‘이전 재검토’ 목소리를 내는 수원지역 도의원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북부지역 도의원 등 도의회가 둘로 갈라진 상황에서 토론회가 열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0일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에 따르면 이날 오후 김종우 경공노총 의장은 도의회에서 박근철 민주당 대표의원과 면담을 했다.

지난달 17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밝힌 공공기관 3차 이전 계획이 부당하다고 호소하는 동시에 절차적 문제와 예산 낭비 등의 우려에 대해 도의회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경공노총은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주관으로 도의원과 시의원,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함께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관련 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김종우 경공노총 의장은 “공공기관 이전이 균형발전 취지에서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한다. 하지만 이번 이 지사의 이전 계획 발표는 ‘경기도 지역 균형발전 지원 조례’를 완전히 무시한 행정 집행이자, ‘지방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한 기관 운영 자율성도 침해하는 지자체장의 독자적 행태로 판단된다”며 “또한 기관 이전으로 발생하게 될 기관 기능의 비효율과 직장을 잃게 될 노동자들의 삶을 생각한다면 우리 사회가 감당해야 할 희생의 크기가 너무도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서 이 지사가 ‘출퇴근 지원을 하지 않고 직원들의 해당 지역 이주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한 것 역시 거주 이전 자유 침해는 물론 직업 선택의 자유와 근로의 권리도 박탈하는 결과”라며 “더 늦기 전에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민주당 대표의원이 움직인다면 토론회 개최는 분명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철 대표의원은 “도의회 차원에서 도울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