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장 “6명, 업무상 정보 이용했는지 확인 중”
시흥시장 “8명, 오래전 취득 투기 의심사항 없어”
▲ 박승원 광명시장이 10일 오전 경기 광명시청에서 광명시흥신도시 예정지 내 토지를 매입한 시 소속 공무원의 토지매입에 대한 조사 중간 결과를 발표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 임병택 시흥시장이 10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지역 공무원의 광명·시흥공공주택지구 토지 취득 관련 자체 조사결과를 발표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촉발된 광명·시흥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이 경기지역 공직사회로 번지고 있다. 도내 기초정부가 공직자를 대상으로 불법 투기 전수조사를 한 결과 광명과 시흥시 공무원 총 14명이 신도시 예정지 내 땅을 산 것으로 확인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토지거래 전수조사 중간발표'에서 “이날 기준 토지 매입 사실이 확인된 광명시청 공무원은 6명”이라며 “업무상 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취득했는지는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공개된 공무원은 5급 2명, 6급 3명, 8급 1명이며 토지 취득 연도는 2015년과 2016년, 2019년에 각각 1명, 지난해에는 3명이다.

박 시장은 “이들에 대해 불법 형질 변경 등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현장 조사를 했다. 이 중 6급 공무원의 경우 불법으로 토지를 형질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원상 복구 명령을 내렸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조사를 통해 징계 등에 나설 것”이라며 “이 밖에 광명 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지구와 광명 도시공사 직원들에 대한 조사도 이른 시일 내 마무리할 예정이다. 공공주택지구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LH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 직원들에 대한 부동산 투기 조사는 정부 합동조사단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무원 개인뿐 아니라 가족까지 조사를 확대하겠다. 만약 공무원들의 위법·부당행위가 확인될 경우 무관용 원칙으로 징계와 고발 등 일벌백계해 시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광명에 이어 시흥시도 이날 기준 공무원 8명이 신도시 예정지 내 땅을 산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시흥시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시내 공직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결과 이날 기준 2071명 중 자진신고 7명과 자체조사 1명 등 8명이 신도시 예정지 내 땅을 산 것으로 확인됐다. 취득 시기는 1980년부터 2016년까지로 대부분 취득 시기가 오래됐고, 상속 등을 통해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투기를 의심할만한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시흥시는 설명했다.

다만 자체조사로 파악된 공무원(5급) 같은 경우 지난해 10월 경매를 통해 광명시 1필지(91㎡)를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광명·시흥지구 토지 조서 소유자 대조를 통한 검증 과정에서 밝혀졌다.

시흥시는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판단, 취득 경위 등을 철저히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임병택 시흥시장은 “부동산 투기 의혹이 명백하게 밝혀질 때까지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시흥시가 신뢰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향후 시는 개인정보 동의서를 제출받는 대로 관련 조사를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의혹이 있는 경우 정부 합동조사단에 통보하고 자체 징계 및 수사 의뢰 등 엄중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신섭·장선·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