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전 소유 땅, 물류단지 수용돼 대토 받아” 해명
“역곡·대장 등 의혹… 시 전 공직자 전수검사 목소리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과 시흥시의원의 3기 신도시 시흥광명지구 땅 투기 의혹에 이어 부천시 고위공무원이 최근 3기 신도시 대장지구 땅 1필지를 매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대장 신도시 내 땅을 매입한 시 공무원이 다수 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시가 '땅 투기' 여부를 자체 전수조사하기로 해 시 공직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8일 부천시와 부천시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부천시 고위공무원(4급) A씨가 3기 대장 신도시 일대 땅 1필지 약 2000㎡(600여 평)를 매각한 것으로 확인돼 땅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그러나 A씨는 해당 토지가 대토로 받은 땅으로 신도시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땅 투기는 말도 안 되는 억측이라는 입장이다.

해당 고위공무원 A씨는 “지난해 말 매각한 땅은 20년 전인 7급 때 오정물류단지가 들어서면서 소유하던 땅이 수용돼 대토로 받은 것”이라며 “대장 신도시에 포함되지도 않았고 땅 투기와는 전혀 상관없다”고 해명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 3기 대장 신도시 내 땅을 사들인 시 공무원이 더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해 시 전 직원에 대한 땅 투기 전수조사 필요성이 부천시의회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정재현 시의원은 최근 열린 제250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정 질문을 통해 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관련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부천시 전 공직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시의원 자격으로 신도시 조성 발표 전 1년 동안의 토지주 변동 현황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시 토지정보과에 요구했다”면서 “역곡과 대장동신도시에 대한 의혹도 있어 시민들과 함께 시의 선제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정부의 점검과 별도로 공직자와 도시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여부 등을 선제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신도시 지구 내 토지는 수용돼 보상비를 받는 것으로 끝나지만, 주변 땅을 사면 몇 배로 뛰어오른다”며 “신도시 예정지뿐 아니라 주변 지역까지 가능하면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토지 취득 시기, 해당 토지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등으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수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천=김주용 기자 mir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