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시청 전경./인천일보 DB

양주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을 내놨다.

코로나19 여파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생활 보장과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4일 시에 따르면 형편이 어려워 도움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발굴해 지원한다.

이를 위해 이·통장, 생활업종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활용해 사회적 고립가구를 찾아 나선다. 이들은 지역 실정에 아주 밝다.

사회보장 정보시스템(행복e음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단전, 건강보험료 체납 등 공공빅데이터를 통해 위기징후도 파악한다.

여기에 더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우체국, 부동산, 아파트관리사무소 등의 동네 사랑방과 세금고지서를 통해 위기 가구 발굴에 대한 홍보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3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긴급복지 재산 기준을 기존 1억8000만원에서 2억원 이하로 대폭 완화한다.

긴급복지 지원기준에 해당하지 않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대해선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위급한 상황에 처한 취약계층은 도움이 절실하지만, 마땅히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없다”며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어려운 상황에 부닥친 이웃을 사전에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발견하면 시청 사회복지과 무한돌봄팀(031-8082-5751~8)으로 전화하면 된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