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직원·가족 포함…시흥시도 예정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일부가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지정 전 해당 지역에서 투기 목적으로 토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업무에서 전격 배제됐다. 사진은 3일 오후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의 한 밭에 방치된 작물.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일부가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지정 전 해당 지역에서 투기 목적으로 토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업무에서 전격 배제됐다. 사진은 3일 오후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의 한 밭에 방치된 작물.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LH는 물론 국토부 직원과 가족 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지시했고, 경찰도 수사에 착수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3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 등 주요 사항을 정부에 지시했다”며 “전수조사는 총리실이 지휘한다. 국토교통부와 힘을 합쳐 충분한 인력을 투입,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빈틈없는 조사를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광명·시흥 신도시 외에 다른 3기 신도시에서도 LH와 국토부 직원의 땅 투기 의혹이 있는지 확인한다는 방침을 내놓은 상태다.

앞서 참여연대 등은 14명의 LH 직원이 투기 의혹에 연루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중 2명은 전직 직원이고 12명은 현역인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전수조사 과정에서 1명이 더해져 현역은 총 13명으로 늘어났다.

이들 대부분은 신도시 지정 전에 광명·시흥 땅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찰은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과 이들 가족에 대한 수사에 나선 상황이다.

이날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2018년 4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수도권 LH 직원 14명이 광명·시흥 신도시 내 토지 10필지(2만3000㎡)를 100억원가량에 매입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오후 2시쯤 시민단체 활빈단의 홍정식 대표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했다.

경찰 관계자는 “당초 고발장은 전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접수됐으나 논란이 된 개발 예정지 관할인 이곳으로 이첩됐다”며 “아직 수사 초기 단계여서 밝힐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고발인 조사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과 시흥에 앞서 3기 신도시에 지정된 남양주와 하남에도 LH 직원들의 사전투기가 있었다는 의혹이 많다”며 “당시 LH 사장을 맡았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직무유기 등으로 추가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커지자 3기신도시 지역인 시흥시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를 예고했다.

이날 임병택 시흥시장은 “공직사회의 청렴과 신뢰를 회복하고자 광명·시흥지구 내 시흥시 공직자의 토지 취득 여부를 전수조사하겠다”며 “공직자의 사익 추구 행위는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투기 의혹을 받는 전·현직 직원 대부분은 LH의 서울·경기지역본부 소속으로 알려졌다.

/김신섭·이경훈·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이복희 시의원 탈당…민주당 시의원 7명 “부끄럽다” 시흥시의회가 이복희 의원 '광명·시흥 신도시 땅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에 나섰으나, '흐지부지'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이미 이복희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면서 당 차원의 징계를 피할 수 있게 됐고, 시의회 차원의 조사도 강제성이 없다.시흥시의회는 8일 광명·시흥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받는 이복희 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했다.시의회는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임시회 회기 내 윤리위원회를 열어 징계 수위를 논의할 계획이다.더불어민주당 시의원 7명은 이날 사과 기자회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