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투기 의혹 LH공사 직원과 위치 공개하는 민변과 참여연대. /연합뉴스 자료사진
땅투기 의혹 LH공사 직원과 위치 공개하는 민변과 참여연대.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이 광명·시흥 신도시 지정 과정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투기 목적으로 해당 지역 토지를 사전에 매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3일 2018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수도권 LH 직원 14명이 광명·시흥 신도시 내 토지 10필지(2만3000㎡)를 100억원가량에 매입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우선 이날 오후 2시쯤 시민단체 활빈단 홍정식 대표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했다.

경찰은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자료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당초 고발장은 전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접수됐으나 논란이 된 개발 예정지 관할인 이곳으로 이첩됐다"며 "아직 수사 초기 단계여서 밝힐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이날 고발인 조사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과 시흥에 앞서 3기 신도시에 지정된 남양주와 하남에도 LH 직원들의 사전투기가 있었다는 의혹이 많다”며 “당시 LH 사장을 맡고 있던 변창흠 국토부장관을 직무유기 등으로 추가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는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공개했다.

당시 이들은 “매입 자금 100억원 중 58억원은 금융기관 대출로 추정된다”며 “단순 투자를 넘어 (신도시개발)사전 정보를 이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LH가 철저한 자체감사를 실시해 직원들의 비위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이후 LH는 참여연대가 공개한 자료에 나온 토지면적을 바탕으로 역추적해 14명 중 현직 직원 12명의 명단을 파악하고 직무 배제했다.

투기 의혹을 받는 전·현직 직원 대부분은 LH의 서울·경기지역본부 소속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에는 신규 택지 토지 보상 업무 담당 부서 소속도 일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