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장기화 관광객 감소 직격탄
관련조례 일부 개정 대응책 마련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인천 섬 지역 소상공인들이 생활 안정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옹진군의회가 소상공인 시름을 덜어주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기로 해 눈길을 끈다.

2일 옹진군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섬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섬으로 이뤄진 옹진군은 지리적 특성상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섬 지역 소상공인들의 설명이다.

이에 소상공인들은 방역 물품 지원과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옹진군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영흥면의 경우 지난해 12월부터 지금까지 대략 10여곳의 점포가 문을 닫은 상태”라며 “발열 체크기 등 간단한 방역물품을 지원받고 싶어도 지원 근거가 없다 보니 지원을 받는데 한계가 있다. 상권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 지원 계획도 없어 코로나19가 장기화할수록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이런 상황에서 옹진군의회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해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사업을 군이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개정안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육성에 필요한 사업의 비용을 군이 지원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방지현 군의원은 “지리적 특성상 섬 지역 소상공인들이 장사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름을 앓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이번 조례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