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법 통과 관련 성명서 내고
수도권 역차별·인천 홀대 주장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캡쳐.

“가덕신공항만 특별법이냐. 인천공항지역 특별법 제정하라” 인천 국회의원 9명이 공동발의한 가덕신공항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영종지역 주민들이 '인천홀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인천국제공항 일대 교통망은 여전히 개항 초기 수준에 머물러 경쟁력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국회의원들의 관심이 타 지역에 쏠리고 있다는 이유다.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는 1일 성명서를 내고 가덕신공항특별법처럼 '인천공항지역특별법'을 제정해 제2공항철도와 인천공항행 GTX-D(수도권광역 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 대표 허브공항으로 성장 중이지만 환승율이 급감해 상하이나 베이징, 홍콩, 도쿄 등에 밀릴 가능성이 크다”며 “여기에 가덕신공항으로 인해 인천국제공항의 기능이 쪼개져 경쟁력 악화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인천공항 주변 광역교통망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2023년 인천공항 제4단계 건설 사업이 완료되면 여객 수용능력이 연간 1억명까지 늘지만 접근성은 낮기 때문이다. 상해 푸동공항은 자기부상열차로 도심까지 8분이면 오가지만 서울과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는 인천공항T2역에서 서울역까지 1시간 8분, 강남역까지는 1시간 35분 소요된다.

반면 부산과 울산, 경남 등은 가덕신공항특별법 통과로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1시간 내 공항에 도달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의 경우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이 없을 뿐더러 제2공항철도는 사업성 부족으로 오는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지 미지수다.

영종총연은 “부산, 울산 지역 등은 가덕신공항 예타면제로 광역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지만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을 보유한 인천과 수도권지역은 외면당하고 있다”며 “이는 수도권 역차별이자 인천홀대의 연장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제2공항철도와 인천공항행 GTX 예타면제 추진 ▲인천공항지역특별법 발의 ▲인천시의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 수립 등을 요구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공항 특별법 제정, 주민이 직접 나선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인천홀대'를 주장한 영종지역 주민들이 직접 마련한 법안을 정치권에 공식 제안하기로 했다.<인천일보 3월2일자 1면>주민들이 만든 법안에는 인천국제공항 배후도시 광역교통망 구축과 항공산업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9일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에 따르면 지난달 초 마련한 '인천공항 주변지역 발전을 위한 법안 제안서'를 각 인천시당에 제출할 예정이다.제안서 취지는 '인천공항 주변지역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이다.주 내용은 인천공항 항공 MRO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