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7만가구, 3기 신도시

정부, 4월까지 11만호 추가 예정
GTX 등 정부 철도정책 큰 영향
인천시 제2경인선 추진 탄력도

차량기지 부지는 다시 찾아야
광명·시흥 신도시급 택지개발 지구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광명·시흥 신도시급 택지개발 지구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정부가 광명 시흥을 새로운 수도권 신규 택지 후보지로 공개하면서 관련지역의 교통 인프라 구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발표에서 4월까지 11만호를 추가로 공급할 예정이어서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를 중심으로 기대감이 번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광명 시흥(1271만㎡)을 3기 신도시 신규택지로 확정해 7만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2·4 대책을 통해 2025년까지 수도권에 18만호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4월까지 이번에 발표한 광명, 시흥 신도시 외 나머지 11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수도권 신규 택지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내 신규 공공택지로 거론되고 있는 지역 주민들 또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용인 공세동, 고양 화정, 김포 고촌 등 공공택지 후보 예상 지역 주민들은 인프라 구축과 함께 교통 호재에 대한 기대감 등을 드러내고 있다.

또 정부가 3기 신도시부터는 '선 교통 후 개발'을 내세워 균형개발을 시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번 신도시 지정이 GTX 등 정부의 철도 정책 등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인천시와 경기 부천·시흥시 등이 함께 추진 중인 제2경인선 광역철도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 정책에 따라 광명 시흥 신도시에도 광역 철도망 구축이 필수적인데 제2경인선이 해당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만 전제 사업에 해당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대상 부지인 광명시 광명동이 공공택지 지구에 포함되면서 차량기지를 이전할 새로운 부지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는 “일단 인천시로서는 빠르게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된 면에서 호재라고 볼 수 있다”며 “국토부와 이번 신도시 발표 이후 제2경인선 사업 등에 대해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나영·김은희 기자 creamy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광명·시흥 7만가구, 3기 신도시에 추가 광명_시흥 지구가 신규 공공택지로 결정됐다. 정부는 광명_시흥 지구에 7만가구를 포함해 부산대저_광주산정 지구 등에 총 10만1000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한다. ▶관련기사 8면이번 신규택지 발표에는 사전청약과 분양, 착공, 입주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주택 수급 불안을 해소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담겼다.국토교통부는 24일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신규택지로 지정된 광명·시흥 지구는 1271만㎡ 규모로 서울 여의도 면적의 4.3배에 이른다. 기존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1134만㎡), 고양창릉(813만㎡), 하남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