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보전을 위한 150여 전국시민사회단체(이하 사회단체)들은 18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문산∼도라산 고속도로가 DMZ를 파괴할 것이라며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사회단체들은 성명서에서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예정지인 민간인통제구역의 백연리, 점원리 일대는 수백 마리의 재두루미와 시베리아흰두루미도 있고, 하늘에는 독수리와 여러 종류의 매들이 날고 있다며 이 새들은 모두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이자 문화재청이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보호하는 조류들이라고 강조했다.

사회단체들은 이런 이유로 DMZ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온 세계가 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회원 수 65만명의 독일 최대 환경단체인 분트의 생태보전과 그뤼네스 반트 총괄 담당자인 카이 프로벨 박사가 “DMZ와 민간인통제구역(CCZ)을 묶어서 야생상태 그대로 보전해야 한다”고 말한 것을 인용했다.

카이 프로벨 박사는 지난 2019년 파주, 연천, 철원 등 접경지역을 답사한 이후 진행한 여러 세미나와 심포지엄에서 “DMZ와 민간인통제구역을 보전하기 위해 한국 정부 차원의 마스터 플랜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사회단체는 또 세계 3대 환경단체인 ‘지구의 벗 인터내셔널’(FEI)의 야고다 무니치 의장이 지난 2014년 파주 DMZ를 방문한 뒤 “람사르 습지나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해 지역 보전을 하고, 에코 투어를 통해 경제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조언한 것을 부각했다.

이런 이유로 사회단체들은 정부가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예산을 코로나 19로 피해를 보고 있는 국민지원에 집중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를 위해 주민설명회를 시도했지만 코로나 19 확산으로 예정대로 열지 못하고 있다.

사회단체 대표자들은 “정부는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고속도로 추진예산 6000억 원을 코로나 19로 피해를 보고 있는 국민을 위해 지원해야 하며 무리한 사업추진에 앞서 남북협력 시대 DMZ와 민통선의 바람직한 보전과 활용방안이 무엇인지 사회적 논의기구부터 구성하라”고 밝혔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