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요일인 3일은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가 매우 춥겠다. 수도권은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내려가겠으나 낮부터는 영상권으로 기온이 오르겠다.

강원내륙과 산지가 -15도 내외,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북 북부 내륙과 산지는 -10도 내외의 분포를 보이겠다.

낮부터 낮 최고기온은 강원산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상으로 오르겠으나, 4일부터는 다시 영하권에 머물겠다.

아침 최저 기온은 -14∼-2도, 낮 최고 기온은 0∼7도로 예보됐다. 인천 아침 최저 기온은 -7도 낮 최고 기온은 2도, 수원 아침 최저 기온은 -10도 낮 최고 기온은 3도, 서울 아침 최저 기온은 -9도 낮 최고 기온은 2도를 보이겠다.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남 북부 등 전국 곳곳에서는 오후 6시 이후부터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북쪽 한기의 남하와 기압골의 발달 정도, 대기 하층의 기온 변화에 따라 강수 형태와 적설의 변동성이 크겠다"면서 "특히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예보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2.5m,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1∼5m, 서해 1∼2.5m, 남해 0.5∼2.5m로 예상된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