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시민단체, 하영제 의원 '인천공항법' 개정안 한목소리로 규탄…“지역이기주의 편승 구태 정치 멈춰라”
/연합뉴스

인천의 항공기정비업(MRO) 추진을 막기 위한 국민의힘 하영제(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 국회의원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안' 발의와 관련해(인천일보 27일자 3면 보도) 인천 민심이 들끓고 있다. 특히 인천공항 MRO 추진을 위한 세 번째 관련 법안이 준비 중이다.

28일 하루종일 인천에는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 역행하는 하영제 법안을 폐기해야 한다”는 내용의 민심이 들끓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검단주민총연합회, 올뎃송도, 루원총연합회, 서창지구자치연합 등으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와 인천국제공항민주노동조합과 인천공항보안검색서비스노동조합 등 6개 인천공항노동조합연맹은 공동으로 “하영제 의원은 지역·노동자 간 갈등 조장하는 인천공항공사법 개악(안)을 즉각 철회하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 단체는 “하 의원은 인천공항 MRO 사업 추진에 끊임없이 반대해 왔다”며 “국내 공항별 역할 분담 조치를 발표한 정부의 항공도시 간 상생협력 방안이 엄존함에도 불구하고 자기 지역만 고집하는 행태는 해당 지역민에게도 환영받지 못할 처사”라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도 이날 “국민의힘은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한 구태 정치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에는 흔들림 없는 항공정책을 주문했고, 시와 더불어민주당에는 당정협의회를 통한 인천공항 MRO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인천YMCA와 인천YWCA,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 역시 인천공항 MRO 추진을 방해하는 하 의원의 법안 폐기를 요구할 계획이다.

최문영 인천YMCA 사무처장은 “인천공항에 MRO 수행을 막는 반면 경남 사천공항 지원을 위한 한국공항공사법을 개정하는 것은 지역감정적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교흥(서구갑) 의원은 인천공항 MRO 추진에 구체화를 더할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윤관석(남동구을), 배준영(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에 이어 인천 국회의원의 세 번째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으로 인천공항 MRO 추진을 위한 기관별 출자를 구체화하고, 인천과 인천공항의 상생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한 내용도 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김교흥 의원실은 “인천의 MRO 추진은 항공안전은 물론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에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며 “인천의 조속한 MRO 추진을 위한 법안 발의와 함께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관련 토론회 등도 개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