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2023년 와이번스 위탁 끝날때까지
명의자만 바꿔 사용하는 방안 유력한 가운데
야구장 건립 내비치면서 계약 이후 운명 관심

인천 SK 와이번스 프로야구단을 신세계그룹이 인수한다고 발표하면서 '인천SK행복드림구장'의 앞날을 둘러싼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2023년까지는 인천시와 SK 와이번스 간의 문학경기장 위탁 계약이 명의자만 바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돔 구장'이라는 변수도 떠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3·13면

27일 시 자료를 보면 인천SK행복드림구장을 포함한 문학경기장은 SK 와이번스㈜에 민간 위탁된 상태다. 기간은 2019년 1월1일부터 2023년 12월31일까지다. 시와 SK 와이번스는 지난 2014년부터 5년간 문학경기장 관리를 위탁하는 계약을 맺었고, 2018년 말 기간을 연장했다.

민간 위탁 계약 이후 SK 와이번스는 야구장을 포함해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지하주차장과 광장 등의 부대시설까지 관리해왔다. 문학경기장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은 5억원 미만 시 20%, 5억원~10억원 25%, 10억원 이상일 경우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시에 세입 조치하도록 했다.

위탁 계약 기간이 3년 남았고, 다른 선택지가 없는 상황에서 문학야구장은 당분간 신세계그룹 야구단의 홈 구장으로 쓰일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그룹 ㈜이마트 측은 전날 SK텔레콤과의 양해각서 체결 이후 “연고지를 인천으로 유지하고, SK 와이번스가 쌓아온 인천 야구의 유산을 계승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문학경기장 위탁 계약도 유지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김학범 시 체육진흥과장은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으면 한국야구위원회(KBO) 승인 이후 수탁자만 변경해 재계약을 체결하는 후속 행정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벌써부터 관심은 위탁 계약이 끝나는 2023년 이후로 쏠리고 있다. 이마트 측이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팬과 지역사회,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돔을 포함한 다목적 시설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면서다. 신세계그룹이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쇼핑·문화·레저 시설을 갖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청라' 건립을 추진하는 것과 맞물려 돔 구장 건설을 둘러싼 추측도 쏟아진다.

스타필드 청라 부지 면적은 축구장(7000㎡) 24개 크기인 16만5000㎡에 이른다. 지난 2013년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신세계투자개발 간 토지 매매 계약이 체결됐다. 복합쇼핑몰은 2024년 준공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야구장과 관련해 아직 신세계그룹 측과의 직접적인 협의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6개 프로구단, 지역 상생의 길 찾기 인천 연고 프로구단이 27일 인천시의회에 모여 지역 발전 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신세계 그룹의 야구단 인수 발표 이후 첫 공식 행보로 관심을 모았던 SK 와이번스 류선규 단장은 결국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기획행정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인천 연고 프로구단 관계자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인천 유나이티드(축구), SK 와이번스(야구), 전자랜드 엘리펀츠(남자농구), 신한은행 에스버드(여자농구), 대한항공 점보스(남자배구) 등 5개 구단 관계자가 모였다. 인천 "인천 SK" 목놓아 외치던 SK팬들, 지극했던 사랑만큼 깊은 상처 치유할 신세계 경험할 수 있을까 “SK가 야구단을 팔아버림으로써 인천 야구는 돈으로 사고 팔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두산이 큰 압력에도 야구단을 팔지 않고 버티는 우직한 이미지를 갖게 된 것과는 정 반대다.”“마치 오랜 친구를 저세상으로 떠나보내는 것과 같은 비통한 심정이다.”“기업 논리에 따라 파는 것은 너희들 자유다. 그렇지만 기사 터지고 나니까 팬들에게 통보하는 건 무슨 경우냐. 도대체 어느나라 어떤 기업이 그동안 많은 사랑해줘 감사하다는 한마디 없이 문 닫고 이제 알아서들 하라는 통보를 하나.” 구단 내부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신세계그룹이 SK와이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