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ASEAN, 세계 경제 핵심지로 성장
공존·협력 모색할 세계시민 육성 필요성 대두
교육정책연·경인교대, 초중고 교재 공동 개발
▲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이달 7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동아시아 시민교육 전면화 등에 대한 역점정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문제를 해결하는 리더가 전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리더가 될 것이고, 이에 인천 학생들을 동아시아 시민으로 양성하겠습니다. ”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지난해 11월 새얼아침대화에 강연자로 나선 자리에서 밝힌 코로나19 이후의 인천 교육에 대한 청사진이다.

도 교육감은 올해 역점 정책 중 하나로 인천을 품고 세계로 향하는 동아시아 시민교육 전면화를 꼽았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삶의 힘'이 지역·국가에서 자라나고 동아시아라는 무대를 통해 성장해 세계라는 무대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동아시아 시민교육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올해 인천시교육청이 추진하는 동아시아 시민교육의 의미와 의의부터 구체적인 사업들을 매달 한 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왜 동아시아인가

세계 경제에서 동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2016년 전 세계 수출액에서 절반에 가까운 45.9%가 한국과 중국, 일본, 그리고 아세안(ASEAN) 국가들에 의해 이뤄졌다. 같은 해 전 세계 수입액의 37.6%를 동아시아 국가들이 담당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동아시아가 글로벌 중심으로 부각됐다. K-방역 등 동아시아는 방역에서 큰 성과를 거두면서 동아시아의 지위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은 지정학적으로 동북아 교류 거점 도시로 기능할 수 있는 만큼 시교육청은 인천 학생들을 동아시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으로 양성하도록 지원하는 교육을 실행할 계획이다.

도 교육감은 “내가 사는 곳이 삶의 중심이라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인천이 가진 개방성과 포용성, 다양성이라는 도시적 특성을 교육하고, 마을연계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동아시아 시민교육이란

동아시아 시민교육은 동아시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동아시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히고, 동아시아에 존재하는 갈등과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한다. 또 동아시아의 공존과 협력을 모색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동아시아에 대한 문해력을 바탕으로 지구적 관점에서 동아시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나라별로 다른 언어와 종교, 정치, 법, 생활양식 등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문화 다양성에 대한 문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다양성에도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동아시아는 대중문화나 음식, 환경 등의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사례가 늘고 있어 동아시아라는 운명공동체적 성격을 이해할 필요도 있다.

더 나아가 국제적인 이슈를 맞닥뜨렸을 때 어느 한 국가의 관점만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만큼 세계 시민성이라는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갈 능력이 필요하다.

 

▲동아시아 시민의 모습은

그렇다면 동아시아 시민의 구체적인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동아시아에는 언어와 문화, 종교 등에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 시민교육을 통해 우리는 어느 특정 국가의 관점을 초월해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그것을 위해 행동하는 시민으로서 행동할 수 있다.

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와 경인교육대학교가 최근 공동으로 수행한 '초중고 동아시아 시민교육 교재 개발'이란 연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통해 동아시아 시민의 구체적인 모습을 설명하고 있다. 두 기관은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동아시아 시민 교육과정을 적합하게 운영하도록 돕기 위해 관련 교재를 개발했다.

보고서는 “한국 국민의 관점에서는 아마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민족주의적, 애국주의적 입장에서 좀 더 바라볼 수 있다”며 “한편 동아시아 시민의 관점에서는 아마도 이 문제를 단지 한국과 일본 사이의 갈등으로만 묶어 두지 않고, 일본군 위안부는 우리의 민족적 자존심이 걸린 문제만이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권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 보고서는 “동아시아 시민은 동아시아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세계시민으로서 한국과 일본 간의 관계는 물론 동아시아 공동체 협력에도 걸림돌이 되는 위안부 문제를 방치하지 않고 풀기 위해 노력하되, 민족 차원을 넘어 인간의 존엄성 침해에 대한 회복 차원에서의 접근을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