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정식 대책'으로 코로나19로 가뜩이나 힘든 의료인들에게 또 다시 실망감을 안겼다. 정부는 피로 누적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 간호사의 이탈 현상을 짚은 인천일보 보도가 나간 후 지난 8일 중증환자 전담병원 소속 간호사들에게 일당 5만원을 인상하고 야간간호관리료를 3배 올리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경기도의료원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에선 현장 상황을 전혀 모르는 대책이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중증환자를 중증환자 전담 치료 병상 환자로 보는 정부의 잘못된 시각, 야간간호관리료를 임금으로 보전해야 한다는 장치(규정) 부재 등을 이유로 꼽았다.

경기도 내 간호사 702명 중 중증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는 파주·안성의료원 소속 50여명이다. 나머지 650여명은 정부의 대책 범위에서 벗어난다. 수원시의료원의 경우 요양병원 등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현재 입원 중인 환자 109명 중 70%가 와상환자다. 다른 의료원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도내 한 의료원에서 10여년 근무한 간호사가 정부 대책이 피부에 와 닿지 않아 간호사들 의욕 상실이 더 커지고 있다며 호소하는 건 당연하다. 게다가 환자 수에 따라 산정되는 야간간호관리료는 간호사가 아닌 병원으로 지급되다 보니, 병원 수익으로 잡혀 병원에 따라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 비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임금이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정부가 내놓은 야간간호관리료 인상은 이런 부분을 배제하고 관리료를 임금으로 보전해야 한다는 관련 규정이 있을 경우 실효성이 있다. 정부의 실효성 없는 대책에 경기도의료원 산하병원 소속 간호사들의 이탈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천의료원은 현재 6명, 파주의료원은 7명이 그만두기로 했고, 수원의료원은 5명이 사직서 제출, 10명이 사직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최근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지만, 특히 업무 특성상 대면 노동을 펼치는 보건의료, 돌봄 서비스, 환경미화, 배달업종사자 등 필수노동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는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챌린지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런 따뜻한 마음과 함께 이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책이 마련된다면 더 큰 힘이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