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본예산도 이제 막 집행이 시작된 이 단계에 정부가 추경을 통해서 하는 4차 재난지원금을 말하기에는 정말 너무나 이른 시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와 관련해 “지금은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만약 3차 재난지원금으로 부족하다면 그때 가서 4차 지원금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4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지급하느냐 보편지급하느냐 하는 논의에 대해서는 "이것이 옳다 저것이 옳다 선을 그을 문제가 아니다. 지급할 때의 방역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라며 보편지급 가능성을 열어뒀다.

월성 원전을 둘러싼 감사원의 감사나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는 “정치적 목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으로서 검찰과 감사원의 역할에 대한 원칙적인 입장을 재확인 하는 대목이지만, 동시에 청와대와 권력기관 간의 갈등을 진화하겠다는 정무적 판단이 작용했다는 관측도 있다.

민감한 정치이슈에 기름을 끼얹거나 정권 내부의 대립을 키우는 일을 최대한 피하고 민생 이슈에 집중해 집권 5년차 국정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읽힌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언제 어디서든 만나겠다”며 비대면 만남을 포함한 모든 소통 가능성을 타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임기 내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도 “올해 집권 5년 차이기 때문에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면서도 “남북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해 꼭 해보고 싶은 일”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 출범이 남북관계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인식도 내비쳤다.

실무 레벨에서의 협의 부족이 북미협상 교착의 한 원인이라고 진단한 문 대통령은 “바이든 신행정부는 ‘보텀업’(상향식) 회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긴밀하게 대화를 하면 충분히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와 한국 정부는 코드가 같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다”며 한국 정부의 역할을 키워가겠다는 뜻을 보였다.

코로나19로부터 일상으로의 회복을 다짐한 문 대통령은 “3차 유행이 확연히 꺾이고 있고 우리가 조금 더 노력해나가면 훨씬 진정시킨 상황 속에서 우리가 치료제와 백신을 사용하는 그런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며 “정부도 최선을 다할 테니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어 주시고 끝까지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