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평화센터 출범 기념
제1회 국제평화토론회서 강조

DMZ 평화적 활용 '실마리'
지방정부 지위·권한 강화를

평화부지사 업무 공간 불허
유엔사 권한 조정 공식 언급도
▲ 이재명(가운데) 경기지사가 15일 판교 글로벌R&D센터에서 열린 경기 국제 평화센터 출범 기념 제1회 국제평화토론회에서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한반도 평화는 세계적인 관심사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15일 판교테크노밸리 R&D센터에서 열린 경기국제평화센터 출범 기념 제1회 국제평화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는 민중에게도 가장 중요한 과제인데, 당사자인 우리가 얼마나 주도적으로 노력하느냐에 성패가 달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국제평화센터 중심의 남북 교류협력 사업 수행을 강조했다.

북한이 최근 8차 당 대회를 열고 성실하게 남북 합의를 이행하자고 요구하자, 경기도 차원의 남북 협력사업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이 지사는 특히 유엔사의 도라산전망대 평화부지사 집무실 설치 반대를 언급했다.

그는 “경기도 땅에 공식 업무 공간을 만드는 것조차 유엔사 승인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안타깝다”면서 “이게 과연 적절했는지, 정당한 일인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DMZ의 평화적 활용과 유엔사 관할권 문제, 경기도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연규홍 한신대학교 총장과 치사카 준 일본 평화위원회 사무국장 등 국내·외 평화·외교 전문가 20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DMZ를 평화적으로 활용하려면 지방정부의 역할과 권한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장희 한국외대 명예교수는 “중앙정부가 접경지역 지방정부에 우선 지위를 인정하는 제도적 틀을 구축해야 한다”며 “지방정부를 우회적 대화의 창구로 활용하는 길을 만들자”라고 제안했다.

박상진 남북강원도협력협회 이사도 “지방정부 역할을 강화해 DMZ를 평화적으로 활용할 실마리를 마련해야 옳다”라며 “접경지역 지방정부가 협의회를 꾸려 유엔사 승인과 입법 과정에 공동으로 대응하자”고 제시했다.

미국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한 김동석 미주 한인 유권자연대 대표 역시 “한반도 평화엔 지방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경기도가 워싱턴을 향해 평화·DMZ 사안을 지속해서 접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우리 정부의 통지만으로 DMZ를 통행하는 신고제 도입을 통일부·국방부에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며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이 한반도 분단을 극복해 평화의 길로 나아가는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토론회에 앞서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와 화상 면담을 했다.

이 지사는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부통령 취임에 관심이 많다”며 “한미가 상호 협조해 발전하길 원한다”고 전했다.

해리스 대사는 “한국은 경제·문화에서 세계적인 모범 국가다”라며 “이런 한국인들과 근무할 수 있던 것은 행운이었다. 앞으로도 한미는 인적 교류를 통해 더 돈독한 사이가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