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올해부터 민방위 대원에게 모바일 교육훈련 통지서를 보낸다./사진제공=경기도

경기지역 민방위 대원 93만명이 올해부터 교육훈련 통지서를 모바일로 받는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의 ‘민방위 대원 교육∙훈련 통지서 모바일 전자문서 전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지금까지 민방위 대원 교육∙훈련 통지는 민방위 대장인 통∙리장이 종이 서류를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주민등록과 실제 사는 곳이 다르거나, 방문 시간대에 사람이 없어 전달이 어려운 경우가 잦았다.

또 등기우편 비용과 반송 문제도 골칫거리였다.

도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3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페이퍼리스 촉진 시범사업에’ 응모했다. 이어 타당성을 인정받아 사업비 2억원을 확보했다.

도는 지난달 시스템 구축을 끝냈다. 3월부터 모바일 통지서를 보낸다.

일선 시∙군이 민방위 대원의 정보를 도의 시스템과 연동한 뒤 암호화한 연계 정보시아이(CI, Connecting Information) 값으로 전환한다. 그런 다음 모바일 중계 사업자(KT∙카카오페이∙네이버)를 통해 안전하게 통지서를 발송하는 방식이다.

전자 고지를 받은 민방위 대원은 본의 동의를 눌러 받으면 된다.

이준영 도 비상기획담당관은 “행정 방식을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모바일 통지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민방위 대원은 더 편하게 고지서를 받는다. 31개 시∙군은 예산 30억원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