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0곳 목표…14곳 참여 의사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대학교 노동인권 강좌 개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12일 도에 따르면 대학생이 스스로 노동권 침해에 대응하는 역량을 키우도록 돕는 노동인권 강좌 개설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2019년 처음으로 도입했다. 당시 한신·평택대학교가 3학점짜리 강좌를 시범 개설했다.

학기당 20명이 수업을 들었다. 학생들 반응이 괜찮았다.

이에 도는 지난해 강남대, 경동대, 단국대(죽전 캠퍼스), 용인 송담대, 한경대, 한세대, 한양대(에리카 캠퍼스) 등 총 9개 대학까지 강좌를 확대·개설했다.

올해 목표는 10개 대학이다. 14개 대학이 지난달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다. 사업 역량과 적정성을 따져 최종 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도는 강사·교재비 등 학교 한 곳당 최대 1500만원을 지원한다.

학교 측이 원하면 외부 강사를 초빙한 특강도 개설할 수 있다. 다만 올해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비대면 강좌로 진행한다.

강현석 도 노동권익과장은 “코로나19로 경기가 악화하면서 대학생들이 졸업 전에 편의점과 식당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며 “그러나 임금 체불과 차별, 성희롱과 산업재해를 당해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 노동법을 체계적으로 배워야 한다”면서 “강좌개설을 원하는 대학이 늘면 도의회와 협의해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