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조금씩 진정돼 가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정 총리는 "이번 3차 유행의 바이러스 전파력과 속도를 감안할 때 언제든 확산세로 돌아설 수 있다"며 "주말에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특히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발 집단감염과 관련해 "12월 초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총 505명이 감염됐다. 이 중 'n차' 감염자가 351명에 이르러 상황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또 "센터를 다녀온 사람이 2800여 명에 이르지만, 아직 70% 가량이 검사를 받지 않고 있다"며 "연락이 닿지 않거나 검사를 회피하는 사례가 많아 우려가 더욱 크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아직까지 검사받지 않은 분들은 즉시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사에 응해달라"며 "여러분의 비협조 때문에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50여 개국 확진 경험자 3700명 중 약 20%가 후유증으로 업무에 복귀하지 못한다는 한 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국민들께선 절대 코로나19를 가벼운 질병으로 생각하지 말고 항상 경각심을 가져달라"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