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5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선제검사와 거리두기 노력 등으로 느리지만, 분명하게 효과를 보는 중"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11월 말 기준으로 의료기관과 요양병원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 집단감염은 (신규 확진자의) 48% 수준이었으나 12월 말 기준으로는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30% 이내로 감소했다"고 전했다.

또 "현재는 (유행) 정점 상태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거나 정점을 지나 완만하게 감소하는 시기로 보고 있다"면서 "다만 지역사회 감염이 넓게 퍼져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감소 추세는 완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최근 집단감염이 나타나는 다중이용시설은 교회, 요양병원, 구치소 등에 집중돼 있다"면서 "반면 확진자와의 접촉에 의한 감염, 조사 중 사례(감염경로 불명) 비율을 합치면 11월 말 40% 내외에서 12월 말 70%까지 상승했다. 현재 감염 확산은 다중이용시설보다는 대인 간 접촉에 따라 일어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대인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고 사람 간 만남을 줄여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거리두기로 인한 피로감이 곳곳에 누적된 상황"이라면서 "반면에 환자가 감소세로 전환됐다고 하더라도 매우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방역당국의 고민이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여기서 조금만 이완되면 환자 발생과 유행 상황이 재확산할 공산이 크고, 또 겨울철이라는 계절적으로 불리한 요소도 아직 두 달 정도 남아있다. 외국에서 유행 중인 변이 바이러스도 걱정거리"라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지금은 2주간 총력을 다해 감소세를 가속화해서 충분한 수준으로 환자 수를 감소시켜야 할 때"라며 "남은 12일 동안 큰 피해를 보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해서라도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