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방역·경제 병행 고수…"포스트코로나 사회 만들겠다"
지난달 하루 평균 확진자 긴급사태 때의 11배…백신 역할 주목

 

▲ (도쿄 로이터=연합뉴스) 지난달 1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다이토(台東)구 소재 오다이바 해변 공원에 도쿄올림픽을 상징하는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도쿄 올림픽 개최 여부에 또다시 먹구름이 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선수 설발 및 의료진 확보도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올해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고 신년사에 해당하는 연두 소감에서 공언했지만, 최근 상황은 이와 동떨어진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한 달 동안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8만6777명 증가했다.

하루 평균 2799명꼴로 늘었는데 이는 긴급사태가 선언돼 있던 기간(작년 4월 7일∼5월 25일) 하루 평균(255명 수준)의 11배에 육박한다.

1일까지 최근 일주일 동안은 확진자가 하루에 3493명꼴로 늘어나는 등 증가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는 추세다.

공영방송 NHK는 도쿄올림픽에 출전할 일본 대표 선수 선발이 전체의 약 20% 정도밖에 진행되지 않았다고 2일 보도했다.

일본은 33개 종목에 출전할 대표선수 600명을 선발할 예정이지만 13개 종목에서 117명을 결정했을 뿐이다.

경영이나 육상 등은 대표 선발에서 대회 성적이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는데 향후 일본선수권대회 등 주요 경기를 예정대로 개최할 수 있을지가 대표 선발의 관건이다.

특히 국제 대회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이어지고 있어 일정을 정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며, 일정을 결정하더라도 현재와 같이 감염이 확산하면 개최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경기 단체 측에서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는 최근 변이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하자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염두에 두고 인정하던 외국인 선수단 입국 허용 특례를 일시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일본올림픽위원회(JOC)에 전한 바 있다.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된 국가·지역에 대해 입국을 중단하겠다는 구상이지만 최근 변이 바이러스가 각국으로 퍼지고 있어 이런 추세라면 각종 대회 개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

각국 선수단과 관람객이 일본을 방문한 가운데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발생하면 제대로 대응할 수 있을지도 우려스럽다.

코로나19 중증 확진자가 증가해 의료 시스템이 붕괴 직전의 상황에 내몰리고 통상 의료와 코로나19 대응이 양립하기 어렵다는 지적마저 나오는 가운데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위한 의료진을 따로 확보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측이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에 세운 계획은 올림픽 개최를 위해 선수·관객용 의무실 설치 등 1만 명 이상의 의료 종사자가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있다.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애초에는 도쿄 올림픽에서 활동하는 의사나 간호사들이 기본적으로 무상으로 활동하게 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부담이 커지자 결국 의료 종사자에게 협력금이나 수당을 지급하기로 방향을 전환했다.

일본 유권자들도 올림픽 개최에 회의적이다.

NHK가 지난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다시 연기하거나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은 63%에 달했다.

10월 조사 때는 이런 의견이 48%였는데 두 달 사이에 부정적 반응이 15% 포인트 상승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스가 총리는 "감염 확대 방지와 경제 회복에 계속 총력으로 대응하겠다"며 방역과 경기 부양을 병행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또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겠다"며 연두 소감에서 코로나19 확산 사태 극복 이후를 이야기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