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원로 8인, 현시대 헤쳐나갈 지혜 내놓다
▲ 인천을 감각하는 8인의 대화, 진행 안보윤·윤관옥·이용식·임성훈·전영우, 인천문화재단 기획, 236쪽, 비매품
인천을 대표하는 원로 8명의 연속 인터뷰집이 출간됐다.

인천문화재단은 <인천을 감각하는 8인의 대화-21세기 삶의 길을 묻다> 단행본을 펴냈다고 밝혔다.

책에는 코로나 상황에서 원로들 자신의 삶에 대한 회고, 인천에 대한 여러 생각들, 시대를 헤쳐가는 지혜, 앞으로의 전망 등이 담겨있다.

서울대 외교학과 명예교수이자 얼마 전 한림과학원 원장을 후배에게 물려준 김용구 교수와 인천 교육계의 오랜 원로인 심재갑 선생, 이길여 산부인과로 인천에서 의사생활을 시작한 가천대학교 이길여 총장, 인천연구원 최장수 원장으로 재직했던 이인석 원장, 대표적인 민중미술가로 여전히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의 이종구 화백, 시민재단으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새얼문화재단의 지용택 이사장,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문학평론가인 인하대 최원식 명예교수, 인천교구에서 가톨릭 사제 생활을 해온 호인수 신부가 등장한다.

원로들이 풀어놓은 인천의 이야기나 자신의 삶에 대한 반추가 흥미로우며 삶의 귀감이 되기도 한다. 인천의 역사가 그대로 묻어나기도 한다.

한편 이번 인터뷰를 진행하고 원고를 작성하는 데에 참여한 사람들도 다채롭다. 현재 활발하게 활동중인 신예 소설가부터 언론학자, 언론 현장에서 오랜 시간 잔뼈가 굵은 기자, 정책 연구자 등에 이르기까지 원로들의 삶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그들의 삶의 철학과 인생관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는 평가다.

손동혁 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장은 “여러분의 인터뷰를 담고 싶었으나 한정된 시간과 인력으로 쉽지 않았다. 쉽고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그 자체가 하나의 기록으로서 의미를 갖도록 신경썼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읽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책은 비매품으로 한정 제작했으며 인천문화재단 홈페이지(www.ifac.or.kr)를 방문하면 누구나 PDF파일을 자유롭게 내려받아 읽을 수 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