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설마 했죠. 그런데 정말 현실이 된 거예요.”

A씨는 '일터로 향하는 발걸음이 너무 가볍다'고 했다.

그는 얼마 전까지 용인시 루터대학교의 비정규직 청소 노동자였다. 지금은 정규직이다. 동료 5명도 비정규직의 설움을 떨쳤다.

이들은 요즘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해 8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곱씹는다.

당시 이 지사는 “청소·경비직은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중요한 직업인데, 이분들에 대한 우리 사회의 대우는 참 야박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분들도 소중한 가정이 있고, 인격을 지닌, 우리가 존중하고 함께 살아가야 할 이웃이다”라며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1년 뒤. 이 지사는 약속을 지켰다. 경기도 노동국이 이를 실천에 옮겼다.

경기도는 지난 10월 루터대학교 비정규직 청소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도왔다. 대학교 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컨설팅 지원 사업을 통해 청소 노동자 6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재명 지사와 경기도는 아파트 경비·청소 노동자 90명이 떼인 체불 임금 4억6000만원도 해결했다.

무엇보다 취약 노동자 스스로 뭉쳐 권리를 대변하는 경기중부 아파트 노동자 협회 창립도 이끌었다.

군포의 한 아파트 경비 노동자 B씨는 “우리는 힘이 없다고 생각했다. 인권 침해를 당해도 참아야만 한다고 여겼다. 그러나 이제는 의식이 변했다”며 “도의 지원을 발판삼아 비정규직 노동자를 인정하는 세상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의 약속과 경기도의 실천은 공공 부문에서도 성과를 냈다.

현재 경기도와 일선 시·군의 정규직 전환 대상 비정규직 노동자는 기간제 3503명·파견 용역 1489명 등 총 5517명이다.

경기도는 민선 7기가 시작된 2017년 7월부터 시·군과 함께 공공 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추진했다. 이 중 4992명(11월 기준·추진율 91%)이 정규직이 됐다.

특히 경기도 공공 부문 노동자 577명이 모두 정규직 노동자가 됐다.

수원·성남시 등 16개 시·군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100% 끝낸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지사와 경기도는 또 다른 약속을 했다. 내년도에 청소·경비 노동자의 휴게 권리를 한층 보호하기로 나선 것이다.

산업단지와 사회복지시설 등에 휴게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아파트 경비 노동자 인권 보호 모니터링단도 구성한다.

“인간의 가치와 존엄은 지위의 차이나 경제력의 유무·노동의 종류로 결정되지 않는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

올해 경기도가 이룬 성과를 볼 때 이재명 지사의 글이 허투루 읽히지 않는다.

/황신섭 경기본사 정경부 차장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