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추가의혹 신고·조사요구
성남시 “수사 통해 전모 밝혀야”
은수미 성남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은수미 성남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은수미 성남시장 선거캠프 자원봉사자 7명의 시립 도서관 공무직 부정채용 의혹에 이어 또 다른 캠프 출신 인사 27명이 성남시와 산하기관에 부정 채용됐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성남시의회 국민의힘은 22일 보도자료에서 “은 시장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최측근 이모 전 비서관의 증언과 관련 자료에 따르면 캠프 출신 27명이 성남시와 산하기관에 사전 내정돼 부정 채용됐다”며 “이들을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직권남용,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지방공무원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감사원 감사청구, 시의회 부정채용 특별조사위원회 발족 등을 비롯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성남에 깊숙이 내린 부정채용의 뿌리를 뽑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은 시장과 성남시는 한 점 부끄럼 없이 부정채용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전 비서관은 지난 11월25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성남시 공공기관 채용비리 신고서'를 내 “서현도서관 외에도 성남시청과 산하기관에 캠프 출신 27명이 부정 채용됐다”며 이들과 인사 관련 간부 공무원 2명 등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 전 비서관은 “공무원으로서 정말 자격이 없는 캠프 출신 인사들이 채용됐고 시장에게 진언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지난 3월 비서직을 그만뒀다”며 “사법기관의 수사가 진행되면 부정채용과 관련한 증거 자료를 모두 제출하겠다”고 했다.

이에 성남시는 입장문을 내 “채용 과정에서 일말의 부정이나 부정행위가 있었다면 수사기관에서의 수사를 통해 반드시 그 전모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그 진위와 전모가 규명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