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금융연구원 제공

박춘성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6일 '최근 소득분위별 지출 추이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렇게 분석했다.

민간소비가 충분히 되살아나려면 고소득층의 경제활동 회복이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박 연구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민간소비는 올해 2분기부터 다소 회복했으나 아직도 확산 전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2017년 1분기∼2019년 4분기 민간소비의 전 분기 대비 평균 증가율은 0.7%였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한 뒤인 올해 1분기는 -6.5%로 뚝 떨어졌다.

2분기에는 1.5%로 다소 회복했으나 3분기에 다시 -0.1%를 기록했다. 3분기 기록은 지난해 4분기의 95% 수준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소득 분위별 소비를 보면 고소득층보다는 저소득층의 소비 회복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연구원이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월간 개인 신용카드 승인액 표본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6월 현재 저소득층(소득 1∼2분위)의 카드 사용액은 1월 수준으로 돌아갔으나, 고소득층 소비회복은 그에 못 미쳤다.

박 연구위원은 "최근 정부 보조금 등 소비 진작 정책이 저소득층에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이었다"며 "이에 따라 향후 민간소비가 충분히 살아나려면 코로나19 상황 개선과 함께 고소득층의 경제 활동 회복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고소득층의 지출 회복이 느린 것은 소득 감소보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 제약 때문"이라며 "비대면 경제 활성화를 통해 고소득층의 경제 활동이 살아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문섭 기자 chlanstjq9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