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치권 내년초 시행 추진 중
업무분담 영향 지휘관 증원 가능성
승진자 증가시 인천 할당여부 관심
최근 5년간 전무 '300만 도시' 무색
인천청 “지역내 우수인재에 기회를”
/사진출처 = 연합뉴스

내년으로 예정된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경무관 정원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인천경찰 내부에서 경무관 승진자 배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5년간 300만 도시 인천에선 경무관 승진자가 단 한 명도 없어 이번에도 승진자가 나오지 않으면 인천경찰 홀대(인천일보 10월7일자 7면)를 넘어서서 지역사회가 들끓는 '인천 홀대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30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정부와 정치권은 내년 초 시행을 목표로 자치경찰제 관련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올 7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발표한 자치경찰제 시행안은 비용 절감 차원에서 별도 조직을 신설하는 대신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이 함께 근무하는 사실상 '일원화 자치경찰제'를 도입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보·보안·외사·경비 등은 국가경찰이,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등은 자치경찰이 맡게 되는 구조다. 여기에 독립적으로 수사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수사본부도 출범한다. 경찰 조직이란 지붕 아래 3개의 뼈대(국가·수사·자치경찰)가 세워진다는 의미다.

이에 각 지방청에는 기존 부장을 맡고 있는 경무관 외에 경무관급 자치경찰단장과 국수본 관련 지휘관 등 최소 3명의 경무관이 배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럴 경우 경무관이 1~2명인 지방청이 많아서 경무관 정원을 대폭 늘릴 수밖에 없다. 경무관 정원이 증가하면 자연스레 올해 경무관 승진자도 예년보다 훨씬 늘어나게 된다.

경무관은 경찰 내 치안총감·치안정감·치안감 다음 계급으로 '경찰의 꽃'으로 불린다. 군과 비교하면 장성급에 해당한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경찰 내부에선 최근 5년간 경무관 승진 인사에서 인천경찰을 소외시킨 만큼 올해는 반드시 '승진 몫'을 할당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청 개청 이래 경무관 승진자는 2014년 승진자인 정승용 당시 보안과장(현 경기남부청 3부장)이 유일하다.

아울러 인천청보다 치안 수요가 적은 비수도권 소재 지방청들이 '지역 안배'란 이유로 손쉽게 승진 몫을 따내는 것도 인천경찰에 역차별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12월 경무관 승진자 22명 중 경찰청·서울청 근무자는 14명이었고, 나머지 승진자는 인천청 등을 제외한 8개 지방청(경기남부청·충북청·강원청·대구청·전북청·전남청·경남청·부산청)에서 배출됐다.

인천경찰청 한 간부는 “인천보다 치안 수요가 적은 지방청에서도 1~2년마다 경무관 승진자가 나오는데 인천청 승진자가 개청 이래 한 명뿐이라는 사실만 봐도 불합리한 측면이 많다”며 “자치경찰제 도입을 고려해 지역 내 우수한 인재에게도 승진 기회를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