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가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인천시에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설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주민들의 반발을 일으킨 소각장 문제를 두고 지방자치단체가 단체행동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26일 남동구는 구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등 건립 예비후보지 철회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이하 남부권)는 오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비한 시의 자원순환정책 전환의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소각장 건립에 앞서 시민 생활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3개구는 시의 ‘자원환경시설 건립 계획안’ 중 중구 자원순환센터와 남동구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건립 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재활용률을 95%까지 올리고 쓰레기를 최대한 감량하면 기존 소각장에서도 충분한 처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인천 남부권 3개 지자체장은 자원순환시설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협의회는 단체장을 대표로 하고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며 세부 운영계획은 별도로 합의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 중인 연수구 소각장은 향후 3개구가 폐기물 감량화 정책을 통해 소각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급격한 인구 증가 등 폐기물 소각량의 변동이 있을 경우 공동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3개 지자체가 상호 합의하기로 결정한 만큼 인천시의 소각장 후보지 의견 수렴에는 별도로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책협의회를 통해 대응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손잡은 인천 남동·연수·미추홀구, 소각장 후보지 철회 요청키로 인천 남동구·연수구·미추홀구가 인천시에 소각장 예비 후보지 철회 입장을 공식 전달하고 폐기물 반입량 조정권 위임을 요청하기로 했다.<인천일보 11월27일자 7면>3개 기초단체장으로 구성된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는 지난 12일 1차 회의를 열고 협의회 운영과 남부권 소각장에 대한 입장이 담긴 합의사항에 서명했다고 13일 밝혔다.이들은 시의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 후보지 철회와 함께 기존 연수구 소각장을 3개 지역 생활폐기물 전용 소각장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최근 언론에 보도된 송도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