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3일 치르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교육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안전한 수능 관리에 긴장감이 고조된다. 당초 11월19일 시행될 예정이었던 올해 수능시험은 코로나19로 인해 다음달 3일로 연기됐다. 학사 일정이 여의치 않아 내려진 조치이다. 코로나19로부터 수능을 치를 학생들을 보호하는 일에 만전을 기해야 하지만, 어디서 확진 수험생들이 나올지 몰라 교육 당국은 전전긍긍한다.

인천지역의 경우 23일 기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없다. 자가격리자 3명이 있다. 이들은 수능 전에 자가격리를 끝낼 예정이다. 다행히긴 하지만, 학생과 접촉이 많은 학교와 교습소, 음식점 등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확진자가 나와 걱정이다. 연수구에선 A고등학교 50대 교사가 기침과 인후통 증상으로 검체 검사를 받은 뒤 23일 확진됐다. 부평구에서도 B학원 강사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는 등 확산세는 수그러들지 않는다. 수도권에선 24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 상태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고3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수능 직전에 마지막 정리를 위해 학원 등을 가는 학생들은 그저 '운에 맡기는' 식이다. 여기에 수험생들은 감염으로 인한 후폭풍이 수능 후 이어질 논술과 면접 전형 등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한다. 각 고교 교직원들은 방역 수칙은 철저히 지켜도 '깜깜이 전파'로 인한 걱정이 태산이다.

각 시·도교육청은 수능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 수능 시험일까지 특별 방역관리 기간에 들어갔다. 학원 등을 대상으로 생활방역 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는 한편,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선 고3 수험생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이런 교육 당국의 노력 이외에도 국민 모두 코로나 확산 방지에 나서야 한다.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도 있는 수능을 대비해 나라 전체가 '비상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얘기다. 자칫 코로나 불똥이 수험생들에게 튀어 수능 차질을 빚으면, 국가로서도 큰 손실을 보지 않을 수 없다. 1년에 한번 실시하는 국가 중대사에 다 함께 세심하게 힘을 쏟았으면 한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개인 외부활동을 자제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