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고위직 내정설 물의
퇴직자 유관기관 요직 재조명
'인생 3모작' 특혜 논란 번져

관세청이 고위직 출신 퇴직자를 유관기관에 내리 꽂는 '관피아(관료+마피아)' 관행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급기야 “정권은 바뀌어도 관세청은 변하지 않았다. 관세청 퇴직자들의 유관기관 핵심 요직을 챙기는 '거꾸로 개혁'이 방치되고 있다”는 비난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최근 '한국면세점협회 이사장(직) 공모'에서 단독 지원자 A씨 단 1명만 면접평가를 실시한 사실이 드러난 이후 업계 안팎에서 나오는 지적들이다.

23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한국면세점협회는 이사장 내정설이 돌았던 A씨 1명만 면접을 본 것도 모자라 협회 이사(12명)로 등재된 각 면세점 임원 대상으로 전자메일로 임명을 추인하는 형식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협회 이사를 맡은 면세점 임원들 사이에 “면세점 인·허가권을 쥔 관세청 눈치를 보느라 억지 찬성했다”는 불만이 나온다. A씨는 퇴직 이후 관세청 유관기관 국가관세종합정보망운영연합회 대표를 역임해 이사장 선임에 대해 '인생 3모작' 특혜 논란이 번지고 있다. 이사장 선임을 추진하는 현 이사장(직) 권한대행 역시 인생 3모작은 마찬가지다. 관세청 산하 협동통운을 거쳐 면세점협회로 옮겨왔다,

특히 이번 논란을 계기로 관세청 퇴직자들 간 유관기관의 요직 다툼이 재조명을 받는 형국이다. 차관급 청장이 관리하는 관세청에 ▲국가관세종합정보망운영연합회 ▲관세무역개발원 ▲관세물류협회 ▲관세사연합회 ▲AEO진흥협회 ▲국제원산지정보원 ▲협동통운·문구 등 관련기관이 너무 많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관세청 내에서 조차 유관기관 요직을 퇴직한 고위직들만 차지하는 행태에 원성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해당 기관은 인사(철) 때마다 구설수에 오르거나 일부 시행 사업은 특혜 소문으로 시끄러웠다. 업계는 인적구성 변화 필요성 제기와 논란에도 제 목소리는 내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로 면세점이 겪는 위기와 마찬가지로 면세점협회 직원들이 휴직에 들어가고, 주4일 근무를 하는데 연봉 2억원짜리 이사장 선임을 추진하는 것이다. 일각에서 “면세점들이 적자로 회비 납부를 지연 또는 납부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관세청 퇴직자 챙기기에 고혈을 짠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편 면세점협회는 관세청 퇴직자들 간 자리다툼이 유명한 곳이다. 이사장 연봉이 무려 2억원에 달하고 차량과 운전기사 지원, 업무추진비 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12개 면세점이 납부한 회비로 운영되는 이익단체지만 협회가 만들어진 16년간 역대 이사장 5명(직무대행 제외)이 관세청 고위직 퇴직자 출신이 마치 세습하듯 독식했다. 본부장 12명도 마찬가지고 현재 보세사 60명도 재직 중이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