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의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나홀로 노력에 격려가 잇따르고 있다. 경기도가 미국 바이든 대통령 당선에 따라 달라질 남북관계 위상을 염두에 두고 개성공단 재개 추진, 남북교류 확대를 위한 부지사 집무실 민통선 내 도라산전망대 이전 등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지난 4년간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되면서 안보와 경제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곳이다.

도내 개성공단 입주 기업은 총 41곳이며, 이들은 개성공단 중단으로 매출 급락, 부채 증가, 신용 등급 하락 등 3중고를 겪고 있다. 개성공단 중단 4년을 맞아 개성공단기업협회 등이 지난 10일 통일부에 공단 재가동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한 데 이어 11일엔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주최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 4년, 이제는 열자' 행사를 열었다. 이들은 개성공단 재개만이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길을 모색할 수 있다며 정부가 서둘러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의 행보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게 힘이 되고 있다. 도는 평화부지사의 현장집무실을 개성공단과 북한이 보이는 민통선 내 도라전망대에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조건부 동의를 했던 관할 군부대가 유엔(UN)사의 승인을 득하지 못하자 이재강 평화부지사가 지난 10일 파주 임진각에 임시 사무실을 설치하고, 개성공단 재개선언 촉구와 유엔사의 부당한 승인권 행사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정치권을 비롯 사회단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응원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남북교류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재개를 위해 경기도를 중심으로 힘이 모이고 있는 셈이다. 2013년 2016년 두 차례나 운영을 중단한 남북 교류의 상징인 개성공단은 문재인 정부들어 재개의 희망을 가졌으나 북미 회담의 좌절로 재개의 꿈도 멀어지는 듯했다.

미국과 유엔의 대북 제재가 개성공단 재개의 걸림돌임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주저앉아 있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내년 1월 바이든 정부의 출범 이후에 벌어질 북미관계의 새로운 정립을 위해서라도 남북 스스로 교류의 물꼬를 터야 한다. 개성공단 재가동이 궁극적으로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긍정적임을 미국이 바로 알아야 한다. 경기도의 개성공단 재개 노력에 박수를 보내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