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본부가 만들어진 지 23년이 넘은 노후 소방정 교체를 위해 태스크포스(TF) 조직을 꾸렸으나 재원 마련에는 뾰족한 수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지역 정치권과의 협력을 통해 국비 확보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을 내놨다.

남궁형(민·동구) 의원은 19일 열린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의 인천소방본부 현장 행정감사를 통해 “인천소방본부는 어떤 기관보다도 예산 확보가 매우 중요한데도 시급한 소방정 TF는 소관 기관인 중부소방서 직원 중심으로만 꾸려져 있다. 시의원이나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을 참여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해 해상사고를 관할하는 인천 소방정을 단순히 소방서 한 곳만의 문제로 볼 수 없기 때문”이라며 “지역 공청회를 통해 인천시민들이 함께 논의해서 해결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앞바다에서 사고가 벌어질 때 출동하는 111t급 소방정 인천703호는 1997년 만들어진 노후 선박이다. 지난 2016년부터 선박 수리 건수만 36건에 달하며 비용도 12억3900만원 넘게 투입됐다. 최근 인천703호는 성능 하락으로 운항 속도를 21노트에서 15노트로 제한해서 달리는 실정이다.

문제는 소방정 교체 재원 확보다. 120t급 소방정 대체선 건조에만 130억원이 필요한데 현재로써는 시 재원에 오롯이 기대야 하기 때문이다. 소방본부는 소방청 지원 사업을 통해 설계 비용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TF를 꾸렸음에도 울산·부산 등 쟁쟁한 해양도시 경쟁자들이 버티고 있어 국비 확보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김영중 소방본부장은 검토해보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김 본부장은 “소방정 TF 조직 강화에 동의한다. 소방청 차원에서 국회 협력 강화 등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