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다음 달 10일 준공 예정인 '4·16민주시민교육원' 부실공사 의혹에 대해 조사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정윤경(민주당·군포1)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장은 16일 “4·16 민주시민교육원 건립과 관련해 제기된 부실공사 문제 등을 이유로 공사중단을 요청하고 교육기획위 차원에서 '시설안전조사 소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기획위원회 소속 이기형(민주당·김포4) 경기도의원은 지난 13일 도교육청 안산교육회복지원단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주시민교육원 설계도와 감리보고서의 다른 부분을 발견, 부실공사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민주시민교육원은 지난 4월 기초 콘크리트 타설 공사가 끝났으나, 주요 자재인 19㎜ 철근은 공사 종료 후인 6월 공사장에 반입됐다. 또 2개월이 지난 8월엔 관급자재인 철근 36t이 공사장에 들어왔으나, 이는 공사장 어디에 쓰였는지 불분명하다.

이 의원은 “현장에서 임의 반출해 매각한 것 아닌지 의심된다”며 “설립취지가 무색하게 관리·감독 부실로 인해 부실시공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철근과 콘크리트는 건물 안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도교육청은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4·16 민주시민교육원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학생과 교직원을 기억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부지선정과 첨예한 의견대립 등으로 진통을 겪다 구 안산교육지원청 부지에 터를 잡고 다음 달 10일 준공을 앞두고 있다.

정 위원장은 “경기도교육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혀왔는데, 그 아픔을 기억하는 건물을 짓는 공사과정에서조차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소위원회를 구성해 설계서 및 감리보고서 허위 사항에 대한 외부 전문가 감사, 구조안전진단 등 전문기관 검토 자료를 기반으로 민주시민교육원의 안전확보를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